[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올 1분기 7개 TV홈쇼핑의 온라인 정보량(포스팅수 = 관심도)을 집계한 결과 롯데홈쇼핑이 가장 많은것으로 나타났다.
NS홈쇼핑은 관심도와 호감도에서 모두 상위권을 기록, 사실상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26일 본지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1월1일부터 3월31일까지 7개 TV홈쇼핑의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조사 대상 TV홈쇼핑은 정보량 순으로 ▲롯데홈쇼핑(㈜우리홈쇼핑, 대표 이완신)▲NS홈쇼핑(㈜엔에스쇼핑, 대표 조항목) ▲CJ온스타일(㈜씨제이이엔엠 대표 강호성, 윤상현) ▲현대홈쇼핑(㈜현대홈쇼핑, 대표 정교선, 임대규) ▲GS홈쇼핑(㈜지에스리테일 대표 허연수 김호성) ▲홈앤쇼핑(㈜홈앤쇼핑, 대표 김옥찬) ▲공영쇼핑(㈜공영홈쇼핑 대표 조성호) 등이다.
분석 결과 조사기간 온라인 포스팅수 1위는 롯데홈쇼핑으로 총 2만8181건을 기록했다.
2위는 2만4866건을 기록한 NS홈쇼핑이었다.
이어 CJ온스타일 2만1442건, 현대홈쇼핑 2만861건, GS홈쇼핑 1만2943건, 홈앤쇼핑 1만2158건 순이었다.
공영쇼핑이 3315건으로 7개 TV홈쇼핑 중에서는 정보량이 가장 적었다.
본지는 7개 TV홈쇼핑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진행했다.
집계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2위인 NS홈쇼핑이 87.57%로 1위에 올랐다.
이어 GS홈쇼핑 80.49%, CJ온스타일 77.14%, 롯데홈쇼핑 75.85%, 현대홈쇼핑 74.46%, 홈앤쇼핑 70.69% 순이었다.
공영쇼핑이 순호감도 53.24%로 7개 TV홈쇼핑 중에서는 가장 낮았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포스팅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TV홈쇼핑을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