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올 1분기 국내 7개 화학사의 온라인 정보량(포스팅수 = 관심도)을 집계한 결과 롯데케미칼에 대한 온라인 관심도가 가장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6일 본지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2년 1월1일부터 3월31일까지 7개 화학사의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분석 대상 화학사는 지난해 '정보량 순'으로 ▲롯데케미칼(대표 신동빈, 김교현, 이영준, 황진구) ▲한화솔루션(대표 이구영, 류두형, 김동관, 김은수, 남이현) ▲포스코케미칼(대표 민경준) ▲금호석유(금호석유화학 대표 백종훈) ▲SKC(대표 박원철) ▲효성첨단소재(대표 이건종) ▲한솔케미칼(대표 박원환) 등 7개사이다.
분석 결과 조사기간 온라인 포스팅수 1위는 롯데케미칼로 총 2만6384건을 기록했다.
2위는 2만6003건을 기록한 한화솔루션이었다.
1위와는 381건의 근소한 차이였다.
이어 포스코케미칼 2만3625건, 금호석유 1만901건, SKC 1만8554건, 효성첨단소재 9896건 순이었다.
한솔케미칼은 4713건으로 정보량이 가장 적었다.
본지는 7개 화학사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진행했다.
집계 결과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7위인 한솔케미칼이 42.27%로 1위에 올랐다.
SKC가 41.04%를 기록, 근소한 차이로 2위를 차지했다.
이어 효성첨단소재 36.53%, 롯데케미칼 34.71%, 포스코케미칼 34.41% 순이었다,
결과적으로 3~5위 그룹 간에는 거의 차이가 없었다.
한화솔루션은 24.32% 금호석유는 21.87%로 각각 6와 7위를 기록했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포스팅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화학사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 수 없으므로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