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한섬 2위 F&F 3위 LF 순으로 나타났다.
2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섬유의류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지난 7월 23일부터 8월 23일까지의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70만5,417개를 분석했다. 지난 7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빅데이터 3,868만4,818개와 비교하면 7.8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8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한섬, F&F, LF, 제이에스티나, 신세계인터내셔날, 효성티앤씨, 영원무역, 한세실업, 성안, 배럴, 휠라홀딩스, 코데즈컴바인, BYC, 덕성, 백산, 까스텔바작, 비비안, 대현, 제로투세븐, 신성통상, 신원, 코웰패션, 화승엔터프라이즈, 아가방컴퍼니, 대원화성, DI동일, 골드퍼시픽, 방림, 국동, 경방 순으로 분석됐다.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섬 ( 대표 김민덕 ) 브랜드는 참여지수 444,612 미디어지수 205,648 소통지수 1,477,402 커뮤니티지수 1,150,859 시장지수 383,265 사회공헌지수 73,9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35,68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807,624와 비교하면 33.06%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7월 섬유의류 상장기업 브랜드빅데이터 38,684,818개와 비교하면 7.81% 증가했다"면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32% 하락, 브랜드이슈 7.69% 하락, 브랜드소통 17.93% 상승, 브랜드확산 19.85% 상승, 브랜드시장 4.84% 상승, 브랜드공헌 9.82%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