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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공기청정기,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1위…"LG제품 뒤이어"

2022-08-26 08:54:28

삼성전자 공기청정기, 브랜드평판 8월 빅데이터 1위…"LG제품 뒤이어"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공기청정기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전자 공기청정기 2위 LG전자 공기청정기 3위 다이슨 공기청정기 순으로 나타났다.​

2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0개 공기청정기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26일부터 8월 26일까지의 공기청정기 브랜드 빅데이터 1,194만8,72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지난 7월 공기청정기 브랜드 빅데이터 1,293만2,756개와 비교하면 7.61% 줄어들었다. ​

공기청정기는 실내 공기를 흡입하여 인체에 해로운 미세한 먼지들을 걸러내는 기계이다.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적정 용량의 공기청정기를 쓸 때에 미세먼지 제거율은 81.7%로 자연적인 환기보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공기청정기 시장은 2014년 약 40만대 규모에서 2019년에는 350만대 규모(1조원)로 증가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공기청정기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

연구소에 따르면 8월 공기청정기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성전자, LG전자, 다이슨, 샤오미, 위닉스, 코웨이, 쿠쿠전자, SK매직, 캐리어, 블루에어, 발뮤다, 청호나이스, 샤프, 세스코, 신일, 웰스, 클레어, 에어비타, 벤타, 카도 공기청정기 순으로 나타났다.​

​공기청정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공기청정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474,596 소통지수 961,907 커뮤니티지수 1,276,6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13,19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721,140과 비교하면 0.29%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삼성전자 공기청정기는 청정시스템 뿐아니라 스마트 기능을 강화한 모델로 감각적인 인테리어를 선보이고 있다"면서 "2022년 8월 공기청정기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7월 공기청정기 브랜드 빅데이터 12,932,756개와 비교하면 7.6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02% 하락, 브랜소통 3.51% 상승, 브랜드확산 7.21%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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