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블록체인

업비트, 한글날 맞아 한글 활용 NFT ‘문자 ㅎ’ 판매…"전액 한글 발전에 기부"

2022-10-07 10:28:39

안상수 디자이너 프로필 사진
안상수 디자이너 프로필 사진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오는 9일 한글날을 맞아 ‘한글’을 활용한 대체 불가능 토큰(NFT)이 선보인다. 판매 수익금은 전액 한글 연구 발전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대표 이석우)는 NFT 플랫폼 ‘업비트 NFT’를 통해 안상수 디자이너의 NFT 작품 ‘문자도 ㅎ’을 판매한다고 7일 밝혔다.
안 디자이너는 우리나라 1세대 타이포그래피 디자이너로 디자인 독립학교 ‘파주타이포그라피학교’(파티) 설립자이자 교장을 맡고 있다. 그는 1985년 ‘안상수체’를 개발한 이후, 한글 탈네모틀의 진화를 이끈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안 디자이너가 한글날을 맞아 선보이는 ‘문자도 ㅎ’은 한글 자음 ‘히읗(ㅎ)’을 활용한 작품이다. 안 디자이너는 “히읗은 한글, 하늘, 한국의 첫 닿자이자 행복한 웃음소리 ‘하하호호’를 연상하는 독특한 꼴의 상징적인 한글”이라며 “한글 닿자 히읗에 빛깔과 움직임을 더한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문자도 ㅎ’은 총 4종으로 발행된다. 판매는 7일 오후 12시부터 ‘업비트 NFT’ 내 ‘드롭스’를 통해 고정가 판매 방식으로 진행되며 이번 NFT 작품 판매대금 전액이 한글 연구 발전을 위해 기부된다.

아울러 ‘문자도 ㅎ’ NFT 홀더(보유자)를 위한 판화 증정 이벤트 등도 열린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빅데이터뉴스, 정규직 수습기자 공채>

빅데이터뉴스가 2025년 정규직 수습기자를 공개 채용합니다.
빅데이터뉴스는 미래산업인 4차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언론으로 각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인터넷 신문입니다.
적극적이면서 진취적인 인재를 공채하오니 많은 지원 바랍니다.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