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SDS 2위 카페24 3위 카카오페이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11월 12일부터 12월 12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4,292만683개로 분석되며 지난 11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76만9,781개와 비교하면 10.71%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삼성SDS, 카페24, 카카오페이, NHN, 현대오토에버, 포스코ICT, 다날, KG이니시스, 한국정보인증, 대아티아이, 코나아이, NHN한국사이버결제, 한국전자인증, 이루온, 가비아, 에스트래픽, 오파스넷, 오픈베이스, KG모빌리언스, 나무기술, 데이타솔루션, 엠브레인, 에프앤가이드, 핑거, 롯데정보통신, 드림시큐리티, 리노스, 갤럭시아머니트리, 큐로컴, 시티랩스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삼성SDS(대표 황성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15만6,800 미디어지수 28만2,977 소통지수 24만6,710 커뮤니티지수 28만8,023 시장지수 330만2,623 사회공헌지수 78만9,2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506만6,348로 분석됐으며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61만7,594와 비교하면 9.7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삼성SDS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5.52% 상승, 브랜드 이슈 24.67% 상승, 브랜드 소통 8.58% 상승, 브랜드 확산 12.21% 하락, 브랜드 시장 10.64% 상승, 브랜드 공헌 33.08%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