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SDS 2위 카카오페이 3위 솔트룩스 순으로 나타났다.
1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13일부터 3월 13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727만7,55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02만9,114개와 비교하면 21.7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삼성SDS, 카카오페이, 솔트룩스, 다날, 현대오토에버, NHN, 카페24, 나무기술, 브리지텍, 한국정보인증, 포스코ICT, 마인즈랩, 인포뱅크, 유엔젤, 갤럭시아머니트리, 가비아, KG모빌리언스, 코나아이, 데이타솔루션, 한국전자인증, 미래아이앤지, KG이니시스, 딥노이드, 소프트센, 씨이랩, NHN한국사이버결제, 이루온, 롯데정보통신, 핑거, 에프앤가이드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9만2,080 미디어지수 30만9,346 소통지수 56만6,223 커뮤니티지수 59만6,418 시장지수 330만5,284 사회공헌지수 20만1,0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7만35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10만4,637과 비교해보면 1.29%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02만9,114개와 비교하면 21.79%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9.57% 상승, 브랜드이슈 37.31% 상승, 브랜드소통 34.49% 상승, 브랜드확산 16.84% 상승, 브랜드시장 0.99% 하락, 브랜드공헌 6.66%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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