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한샘 2위 아이에스동서 3위 KCC 순으로 나타났다.
2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인테리어 상장기업 2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22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33만86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샘, 아이에스동서, KCC, 동화기업, 희림 , KCC글라스, 파세코, LX하우시스, 하츠 , 시공테크, 벽산, 현대리바트, 유니드비티플러스, 에넥스, 삼목에스폼, 플래스크, 한솔홈데코, 국보디자인 , 라이온켐텍, 이건산업, 이건홀딩스 , 오하임아이엔티 , 진양화학, 대림B&Co, SUN&L 순이었다.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68만3,204 미디어지수 71만5,383 소통지수 106만4,259 커뮤니티지수 89만3,593 시장지수 105만3,3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0만9,751로 분석됐다.
구창환 소장은 "인테리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샘 ( 대표 김진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한샘 브랜드는 주택 모든 공간에 가구와 기기, 소품, 패브릭, 건자재 등을 제공하는 토털 홈 인테리어 기업이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