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제약업계 기획③] 대웅제약 '이지엔6' 여성 사랑 확인…남성 애용 '우루사' 관심↓

2023-04-05 08:10:42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자료 = 데이터앤리서치(이하 동일)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제약업계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대표제품 빅데이터 분석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각 제약사의 제품들중 오랜 기간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제품중 현재도 생산중인 품목을 대상으로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해당 제품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첫회 동아제약을 시작으로 두번 째에는 종근당의 인기 제품을 분석했으며 이번 시리즈에는 대웅제약의 3개 인기 제품을 분석했습니다. 향후에는 한미약품, JW중외제약, 동국제약, ㈜보령, 동화약품, 유한양행, GC녹십자 등의 인지도 높은 제품들을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이며 분석 대상 제약사 제품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것입니다.<편집자 주>

​지난 한해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의 제품 중 일반에 잘 알려진 제품 3개 가운데 간 기능 개선제 '우루사'가 압도적으로 많은 소비자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제품 3개 가운데 이지엔6는 유일하게 지난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증가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5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대웅제약의 대표 제품 3개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빅데이터 분석 제품으로는 본지가 임의 선정한 △우루사 △이지엔6 △알벤다졸 등이다.

대웅제약이 지난 1961년 첫 발매, 지난 2022년 기준 국내 간장약 판매 1위를 기록한 우루사는 지난 2021년 2만8,849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지만 2022년에는 2.34% 감소한 2만8,175건을 나타냈다.

대웅제약의 액상형 캡슐 타입 진통제로 △프로 △키즈시럽 △이브 등 6가지 라인업을 가지고 있는 이지엔6는 지난 2021년 8,068건의 정보량을 기록한 후 2022년에는 6.40% 상승한 8,548건을 나타냈다.

기생충을 사멸시켜 기생충에 의한 감염을 치료하는 구충제 알벤다졸은 지난 2021년 3,645건의 정보량을 기록한데 이어 2022년에는 1.56% 줄어든 3,588건을 나타냈다.

[제약업계 기획③] 대웅제약 '이지엔6' 여성 사랑 확인…남성 애용 '우루사' 관심↓


[제약업계 기획③] 대웅제약 '이지엔6' 여성 사랑 확인…남성 애용 '우루사' 관심↓


[제약업계 기획③] 대웅제약 '이지엔6' 여성 사랑 확인…남성 애용 '우루사' 관심↓
데이터앤리서치는 대웅제약의 대표 제품 3개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우루사는 지난 2021년 긍정률 36.99%, 부정률 17.71%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19.28%를 기록한데 비해 지난 2022년에는 긍정률 37.90%, 부정률 16.21%로 순호감도 21.69%를 나타내며 순호감도가 1년동안 2.41% P상승했다.

이지엔6는 지난 2021년 긍정률 30.57%, 부정률 22.62%로 순호감도 7.94%를 기록한 데 비해 지난 2022년 긍정률 39.68%, 부정률 20.61%로 순호감도 19.07%로 11.13%P로 순호감도가 큰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알벤다졸은 지난 2021년 긍정률 33.83%, 부정률 22.39%로 순호감도 11.44%를 나타낸데 비해 지난 2022년 긍정률 35.93%, 부정률 27.93%로 순호감도 8.00%를 기록하며 순호감도가 3.44%P 하락, 3개 품목 중 유일하게 순호감도가 떨어지는 모습을 나타냈다.

[제약업계 기획③] 대웅제약 '이지엔6' 여성 사랑 확인…남성 애용 '우루사' 관심↓
지난 2022년 1년간 대웅제약의 동일 제품 3개를 대상으로 성별이 드러난 포스팅을 분석한 결과, 3개 제품군 중 이지엔6의 여성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이지엔6는 성별이 드러난 326건의 포스팅 수 가운데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이 93.87%를 차지했다. 여성의 포스팅이 많은 것은 생리통 등에 활용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알벤다졸은 68건의 성별 정보량 중 72.06%의 여성 관심도를 기록했다.

우루사는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793건의 정보량 중 여성 포스팅 수의 비율이 67.09%인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로 남성이 올린 글 920만3,324건 24.5%에 비해 3배나 높다는 것을 감안하면, 알벤다졸과 우루사에 대한 여성의 실질적인 관심도는 남성보다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