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배달앱을 대상으로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각 플랫폼을 대상으로 2021, 2022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관심도)와 호감도, 2022년 연관어 및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1회 땡겨요, 2회 배달특급, 3회 쿠팡이츠에 이어 4회차에는 국내 배달앱 플랫폼 중 임의 선정한 '요기요'를 분석했습니다. 이후에는 위메프오, 배달의민족 등을 순차적으로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입니다. <편집자 주>
'요기요'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는 지난해에 매달 7만건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카페 채널의 정보량이 60만건을 넘으며 압도적인 정보량을 나타냈다.
24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요기요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월별 온라인 정보량을 분석했다.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 (정보량=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요기요는 지난 2021년 총 75만1,486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2월에 가장 적은 4만623건을, 12월에 가장 많은 8만4,882건을 나타냈다.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29.64% 늘어나며 97만4,237건을 기록했다. 지난 9월 가장 적은 7만6,298건을, 지난 1월 가장 많은 8만9,398건을 보였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요기요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요기요는 지난 2021년 긍정률 48.35% 부정률 12.10%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36.25%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2022년 긍정률은 2.94% 하락하며, 부정률은 0.59% 증가했다. 한편, 순호감도는 3.53% 떨어졌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제외한 값인 순호감도는 32.72%를 기록했다.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카페의 정보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요기요는 지난 2022년 ▲카페 62만3,682건 ▲블로그 14만438건 ▲인스타그램 8만4,248건 ▲커뮤니티 4만9,890건 ▲트위터 3만5,503건 ▲뉴스 3만2,255건 ▲유튜브 3,187건 ▲지식인 2,706건 ▲카카오스토리 891건 ▲페이스북 848건 ▲기업/단체 295건 ▲정부/공공 294건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카페 채널의 정보량이 60만건을 넘은 것은 소비자의 실질적인 의견을 들을 수 있어 긍정적으로 판단된다.
지난 2022년 요기요와 관련된 연관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같은 업계인 '쿠팡이츠'와 '배민'이 1, 2위로 나타났다.
'쿠팡이츠'는 요기요 관련 포스팅 수 58만2,749건을 기록하며 관련 키워드 1위를 차지했다.
'배민'이 45만3,408건의 정보량으로 2위를 기록했으며 '카카오'는 43만5,564건으로 3위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