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CJ그룹 주요 계열사 빅데이터 분석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분석대상 CJ그룹 계열사는 CJ제일제당, CJ올리브네트웍스, CJ푸드빌, CJ ENM, CJ프레시웨이, CJ대한통운, CJ FEED&CARE, CJ CGV 등이며 분석업체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각 사별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2022년 호감도 및 포스팅 유저들의 성(性)별, 직업 등의 프로필을 분석하며 이번 회에서는 'CJ올리브네트웍스'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합니다.
<편집자 주>
CJ올리브네트웍스는 지난 2년간 60%대 안팎의 높은 호감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20대로부터 압도적인 관심을 받은 반면 여성의 관심도는 낮았다.
18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CJ올리브네트웍스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CJ올리브영의 호스팅 사업자이기도 한 CJ올리브네트웍스는 글로벌 디지털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는 기업으로 시스템 구축,관리,소프트웨어 개발용역,인터넷 솔루션,콘텐츠 제공/광고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 분석 결과 CJ올리브네트웍스는 지난 2021년 총 1만7,470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2월에 가장 적은 676건을, 12월에 가장 많은 2,360건을 나타냈다.
반면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19.19% 늘어난 2만823건을 기록했으며 2월에 가장 적은 821건을, 5월에 가장 많은 2,601건을 나타냈다.
2021년과 달리 2022녀은 경기 침체가 본격 시작된 소비자 관심도가 20% 가까이 늘어남으로써 견조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주목할만한 점은 지난 2년간 월별 정보량 추이가 불규칙적인 가운데 두 해 연속으로 2월에 가장 적은 정보량을 기록했다는 점이다.
데이터앤리서치는 CJ올리브네트웍스에 대한 호감도 조사를 실시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지난 2021년 긍정률 68.30%, 부정률 3.63%로 순호감도(긍정률-부정률) 64.67%를 기록한데 비해 2022년에는 긍정률 64.43%, 부정률 4.95%로 순호감도 59.48%를 나타냈다.
전년 대비 긍정률이 3.87%P 낮아졌으며 동시에 부정률은 1.32% 높아짐으로써 순호감도는 5.19%P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지만 타업종 평균치에 비해서는 매우 높은 호감도를 기록하고 있다.
한편, CJ올리브네트웍스에 관련해 긍정으로 분류된 포스팅의 주요 연관키워드는 ▲강화 3,594건 ▲새로운 3,419건 ▲성장 3,412건 ▲높다 3,031건 ▲혁신 2,941건 ▲기회 2,724건 ▲기대하다 2,609건 ▲인재 2,488건 ▲성과 1,806건 ▲최초 1,755건 등으로 분석됐으며 부정으로 분류된 포스팅의 경우 ▲어렵다 321건 ▲못한다 288건 ▲우려하다 276건 ▲부담 205건 ▲혐의 196건 ▲침체 190건 ▲위기 188건 ▲감소하다 178건 ▲제재 176건 ▲손실 135건 등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뉴스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지난 2021년 △뉴스1만1,865건 △블로그 2,305건 △카페 1,742건 △커뮤니티 1,013건 △기업/단체 205건 △트위터 119건 △유튜브 100건 △인스타그램 53건 △페이스북 29건 △정부/공공 28건 △지식인 9건 △카카오스토리 2건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2022년에는 △뉴스 1만3,409건 △블로그 2,566건 △카페 3,151건 △커뮤니티 1,152건 △기업/단체 85건 △트위터 194건 △유튜브 91건 △인스타그램 99건 △페이스북 41건 △정부/공공 29건 △지식인 4건 △카카오스토리 2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벌 증감 추이를 살펴보면 기업/단체, 유튜브, 지식인, 카카오스토리 4개 채널을 제외한 8개 채널에서는 지난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증가했다.
최근 젊은 층을 비롯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많이 이용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 정보량이 미미한데다 그나마 감소세를 보인 것은 옥의 티다.
지난 2022년 CJ올리브네트웍스 포스팅에 나타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가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연관키워드 분석은 'CJ올리브네트웍스' 키워드가 포함된 포스팅에 나타난 키워드들의 정보량을 분석한 것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의 연관키워드 상위 10개는 ▲서비스 1만1,373건 ▲플랫폼 9,243건 ▲개발 8,029건 ▲국내 7,042건 ▲디지털 6,039건 ▲메타버스 5,497건 ▲솔루션 5,470건 ▲글로벌 5,462건 ▲데이터 5,056건 ▲관리 5,021건 등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2년 CJ올리브네트웍스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남성 작성자 포스팅의 비율이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보다 29.41%P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남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남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성별이 드러난 51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18건으로 나타나 35.29%를 차지한데 비해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은 33건으로 64.71%를 기록했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로 남성이 올린 글 920만3,324건 24.5%에 비해 3배나 높다는 것을 감안하면 CJ올리브네트웍스에 대한 여성 관심도는 드러난 수치보다 더 낮음을 짐작할수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과 관련해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 비중이 압도적인 수치를 기록했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1,013건의 연령별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무려 99.90%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CJ올리브네트웍스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무려 50.50%P 더 높았다.
연령 포스팅수가 1000건대가 넘었음에도 불구하고 20대 비율이 사실상 전부를 차지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이어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40대로 나타난 정보량의 비율이 0.10%를 기록했으며 이외 △10대 △30대 △50대의 연령별 정보량은 0개로 집계됐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