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1위 포스코홀딩스 2위 포스코엠텍 3위 현대제철 순으로 나타났다.
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철강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5일부터 6월 5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99만3,08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40만1,193개와 비교하면 22.1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홀딩스, 포스코엠텍, 현대제철, KG ETS, KG스틸, 동국산업, TCC스틸, 아주스틸, 한국특강, 한국선재, 동국제강, 휴스틸, 동일제강, 하이스틸, 세아제강, 대한제강, 한국철강, 유에스티, 영흥, 동일산업, 고려제강, 경남스틸, 동양철관, 조선선재, 동국S&C, 휴먼엔, 한일철강, 광진실업, 동일철강, 대동스틸 순이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3,516 미디어지수 1,576,746 소통지수 974,366 커뮤니티지수 915,096 시장지수 3,657,175 사회공헌지수 56,1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43,04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496,339와 비교해보면 20.51%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포스코홀딩스 ( 대표 최정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면서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401,193개와 비교하면 22.18% 줄어들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