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현대자동차, 국산차 기업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1위 질주…KG모빌리티 추격

2023-06-05 08:41:32

현대자동차, 국산차 기업 브랜드평판 6월 빅데이터 1위 질주…KG모빌리티 추격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자동차 2위 KG모빌리티 3위 기아자동차 순으로 조사됐다. ​

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산 자동차 기업 5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지난 5월 5일부터 6월 5일까지의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35만1,19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960만678개와 비교하면 33.85%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빅데이터 분석순위는 현대자동차, KG모빌리티, 기아자동차, 르노코리아자동차, 한국지엠 순으로 분석됐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841,900 미디어지수 879,894 소통지수 857,493 커뮤니티지수 884,985 사회공헌지수 263,0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27,36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821,064와 비교해보면 35.97%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자동차 ( 대표 정의선, 장재훈, 이동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면서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600,678개와 비교하면 33.8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0.12% 하락, 브랜드이슈 22.59% 하락, 브랜드소통 1.41% 하락, 브랜드확산 52.47% 하락, 브랜드공헌 56.48%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