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현대그룹 기획②]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 관심·호감도 '고공비행'…유튜브 영상 적어 아쉬움

2023-06-30 07:34:39

[현대그룹 기획②]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 관심·호감도 '고공비행'…유튜브 영상 적어 아쉬움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현대그룹 주요 계열사 빅데이터 분석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분석대상 현대그룹 계열사는 현대엘리베이터·현대아산·현대유엔아이·현대경제연구원·현대투자네트워크·반얀트리클럽앤스파서울·불룸비스타 등이며 분석업체는 포스팅 수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각 사별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2022년 호감도 및 포스팅 유저들의 성(性)별, 직업 등의 프로필을 분석하며 첫 회 '현대엘리베이터'에 이어 이번 회차에서는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합니다. <편집자 주>

현대그룹의 계열사인 반얀트리클럽앤스파는 지난 2년간 순호감도 평균 79.31%를 기록하며 소비자들의 변함없는 사랑을 입증했다.

여행객들의 관심도도 급증했다.

3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반얀트리클럽앤스파서울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 분석 결과 반얀트리클럽앤스파서울은 지난 2021년 총 3만7,123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12월 가장 적은 2,078건을, 1월에 가장 많은 3,963건을 나타냈다.

반면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무려 94.69% 늘어난 7만2,275건을 기록했으며 1년 중 2월 가장 적은 1,312건을, 11월에 가장 많은 1만4,022건을 나타냈다.

지난해 온라인 포스팅 수가 직전연도에 비해 배 가까이늘어난 것은 코로나19 사태가 사실상 수그러들기 시작하면서 여행객들이 이 호텔을 가장 먼저 달려갔기 때문으로 보인다.

[현대그룹 기획②]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 관심·호감도 '고공비행'…유튜브 영상 적어 아쉬움
데이터앤리서치는 반얀트리클럽앤스파에 대한 호감도 조사를 실시했다.

반얀트리클럽앤스파는 지난 2021년 긍정률 74.52%, 부정률 4.03%를 기록하며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제외한 값인 순호감도는 70.49%를 나타내는 한편 2022년에는 긍정률 89.24%, 부정률 1.11%로 순호감도 88.13%를 기록했다.

전년 대비 긍정률이 14.72%P 높아지는 동시에 부정률은 2.92%P 낮아지며 결과적으로 순호감도는 17.64%P나 높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해 반얀트리클럽앤스파와 관련해 개인 작성자들의 포스팅을 살펴봤다.

지난해 7월 네이버 카페 '스펙업'에는 "서울 풀 파티"라는 제목으로 "서울 풀 파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계곡이나 물놀이 말고 새로운 물놀이를 해보고 싶었다면 여기 추천합니다, 첫번째는 반얀트리 입니다! 위치는 서울 중구 장충단로 60에 위치해있습니다! 연예인 라인업도 있으니 참고하시고 가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다른 풀파티에 비해 저렴한 것 같아요"라며 반얀트리클럽앤스파에서 매년 여름 개최하고 있는 풀파티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고 추천하는 글이 나타났다.

이를 본 다른 유저들은 "풀파티 재미있겠네요", "풀파티..여기에 VIP도 오는건가요?" 등 댓글을 달며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에서는 지난해 8월 "반얀트리 호텔 좋습니다"라는 제목으로 작성자가 직접 촬영한 반얀트리 객실 내부의 동영상이 함께 첨부되었다.

이 글에서 작성자는 "사우나 개인프라이빗 풀 안마의자 다있음 방안에 박혀서 호캉스하기좋음 개인적으로 쉬러 가는 호텔이라 생각됨 연인이나 혼자가는거 추천"이라며 자신의 주관적인 이용 후기를 전했으며 이 글을 본 다른 유저는 "반얀트리 감성은 못따라가지.. 남산보이면서 풀에 몸담구면 진짜 날아다니는 기분임"이라고 댓글을 달기도 했다.

블로거 커뮤니티 '티스토리'에서는 지난해 9월 "서울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방문 후기"라는 포스팅에서 한 작성자는 "건물 관리를 굉장히 잘했습니다. 저는 클럽동에 묵었었는데 스파,헬스장 등 시설 이용하기가 편리했고 전체적으로 굉장히 아늑한 느낌이었습니다"라며 "룸 안에 풀이 있는 디럭스룸에서 숙박하였는데요, 풀에 굉장히 신경 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먼지 하나 찾기 힘들더군요, 특히 침구류가 굉장히 편했습니다"라고 만족스러운 후기를 공유했다.

한편 반얀트리클럽앤스파와 관련해 부정적인 후기가 담긴 포스팅은 거의 눈에 띄지 않았지만 지난해 10월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서는 "신라호텔,반얀트리 같은 곳에서 비싸게 결혼하는 이유가 뭐야?"라는 제목으로 "지방 컨벤션 가면 주차장 넓고 밥값도 싸고 맛있는데 결혼식 1시간 남짓에 몇천만 억단위로 터뜨리는 이유가 뭐임?"이라는 글이 포착되기도 했다.

'중립' 포스팅 일례로 온라인 커뮤니티 '인스티즈'에서 지난해 6월 "반얀트리호텔 유명한가?"라는 제목으로 "반얀트리 뷔페/레스토랑은 어때?"라는 글이 게시되었고 이를 본 또 다른 유저는 "스파 유명한 곳 아닌가?"라고 답변을 달았다.

[현대그룹 기획②]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 관심·호감도 '고공비행'…유튜브 영상 적어 아쉬움
반얀트리클럽앤스파의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지난 2021년에는 '트위터'의 정보량이 가장 많게 나타나는 한편 2022년에는 '카페'의 정보량이 압도적으로 많이 집계됐다.

반얀트리클럽앤스파는 지난 2021년 △트위터 1만597건 △블로그 9,593건 △카페 5,748건 △뉴스 5,617건 △인스타그램 3,446건 △기업/단체 1,027건 △유튜브 448건 △커뮤니티 447건 △페이스북 89건 △지식인 30건 △정부.공공 9건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2022년에는 카페 4만5,275건 △블로그 9,838건 △뉴스 7,759건 △인스타그램 4,966건 △트위터 2,969건 △커뮤니티 485건 △유튜브 469건 △기업/단체 346건 △페이스북 115건 △지식인 30건 △카카오스토리 17건 △정부.공공 6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보면 트위터,기업/단체,카카오스토리,정부/공공 4개 채널을 제외한 8개 채널에서는 지난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더 늘어나는 모습을 보였다.

[현대그룹 기획②]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 관심·호감도 '고공비행'…유튜브 영상 적어 아쉬움
지난 2022년 반얀트리클럽앤스파의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여성 작성자 포스팅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반얀트리클럽앤스파는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1,758건의 정보량 가운데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68.43%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31.57%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라는 것을 감안하면 반얀트리클럽앤스파에 대한 남성 관심도는 데이터에 드러난 수치보다는 더 높을 것으로 짐작된다.

지난해 반얀트리클럽앤스파에 관련해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예시로 지난해 7월 네이버 카페 '책세상 맘수다'에서 "반얀트리 호캉스!"라는 게시물이 포착됐다.

이 글의 작성자는 반얀트리클럽앤스파에서 호캉스를 즐기며 직접 촬영한 사진들을 함께 올리기도 했으며 "룸도 정말 맘에 들고, 반신욕도 마음껏 할 수 있다는게 최고의 장점 같아요. 그런데 제 목적은 수영장이였거든요 ㅎㅎ 여기 야외수영장 오아시스가 정말 좋다고 소문이 나서 와봤는데, 진짜 헉 소리 날 정도로 좋더라구요 ㅜㅜ"라며 만족했다.

또한 지난해 12월 '윰*일*스*리'라는 이름의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한 블로거는 "반얀트리 2023 딸기뷔페(베리베리 디저트) 그라넘다이닝라운지"라는 제목으로 반얀트리클럽앤스파에서 운영한 딸기뷔페 이용 후기를 공유했다.

이 작성자는 "그라넘 라운지 자체가 자리가 많은 편은 아닌듯해요, 그래서 북적거리지 않고 프라이빗해서 좋았어요"라며 "반얀트리 딸기뷔페의 첫인상은? 너무 이쁘다"라고 말했다. 이 작성자는 딸기뷔페에서 직접 촬영한 사진들도 대거 첨부했으며 "맛보단 분위기 최고"라는 후기를 전했다.

지난해 10월 네이버 카페 '직장맘든든맵'에서는 "아기랑 호캉스, 반얀트리 추천"이라는 제목의 글도 올라왔다. 이 작성자는 "5개월차 아기 엄마입니다, 아기랑 첫 호캉스를 가기전 정말 많은 검색을 하고 갔는데요"라며 "후기가 가장 좋은 곳이 반얀트리더라구요, 결론적으로 반얀트리 정말 찐 강추에요"라고 말했다.

이 유저는 "강추하는 이유는 크게 3가지에요"라며 "아기관련 용품 준비 퍼펙트. 풀이 룸에 있으니 프라이빗 수영 가능, 호텔 객실이 많지 않아 조용한 호캉스 가능"이라며 자신이 반얀트리클럽앤스파 호캉스에서 만족스러웠던 이유를 자세히 전하기도 했다.

[현대그룹 기획②]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 관심·호감도 '고공비행'…유튜브 영상 적어 아쉬움
반얀트리클럽앤스파와 관련해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반얀트리클럽앤스파는 132건의 연령별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89.39%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반얀트리클럽앤스파에 대한 20대 관심도는 평균보다 39.99%P 더 높았다.

이어 △40대 3.79% △30대 3.79% △10대 3.03% 순으로 나타났으며 50대 작성자의 포스팅 수는 0건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20대 작성자의 포스팅을 살펴보니 여러 아르바이트 정보 공유를 위한 네이버 카페에서 '반얀트리클럽앤스파 알바'와 관련한 글들이 다수 집계됐다.

또한 '요*내*상'이라는 네이버 블로거는 자신의 일상 포스팅에서 "코스요리 맛있기 어려운데 63컨벤션 괜찮더라! 그 다음주 반얀트리 갔는데 거긴 더 장난아니라더라구"라는 글을 올렸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엔데믹 시대로 접어들면서 시설 관리가 뛰어난 반얀트리 클럽 앤 스파 서울에 대한 소비자들의 긍정적 포스팅이 급증했다"면서 "다만 블로그와 유튜브 등 개인 유저들의 이용이 많은 채널의 정보량이 적은 것은 옥의 티"라고 전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