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글로비스 2위 한진 3위 CJ대한통운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5월 16일부터 6월 16일까지의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1,808만8,044개로 분석되며 지난 5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800만4,335개와 비교하면 0.46%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6월 항공화물운송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글로비스, 한진, CJ대한통운, 동방, KCTC, 세방, 한익스프레스, 국보, 삼일 , 한솔로지스틱스, 유수홀딩스, 인터지스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현대글로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7만3,740 미디어지수 32만2,903 소통지수 28만9,939 커뮤니티지수 15만6,784 시장지수 590만3,887 사회공헌지수 11만5,2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706만2,461로 분석됐으며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24만9,585와 비교해보면 2.58%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1위를 기록한 현대글로비스 브랜드의 지난 2021년 3분기 기준 매출액 대비 매출비중은 종합물류업 32.70%, 유통판매업 52.80%, 해운업 14.49%로 2015년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에 편입이후 5년 연속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