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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업계 기획①] 신세계백화점, 최근 2년간 호감도 70% '고공비행'…"강남점 인기"

2023-07-10 08:41:04

[백화점업계 기획①] 신세계백화점, 최근 2년간 호감도 70% '고공비행'…"강남점 인기"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국내 6대 백화점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이들 계열사에 대해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이번 시리즈에 다루게될 ​백화점은 신세계,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NC백화점, AK플라자 등입니다.
이번 첫 회에는 임의 선정한 '신세계백화점'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편집자 주>

신세계백화점은 최근 2년간 순호감도가 70%안팎을 기록하며 소비자들의 사랑을 입증했다. 특히 강남점의 인기가 도드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빅데이터뉴스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신세계백화점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 분석 결과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2021년 총 44만1,592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1월에 가장 적은 2만5,231건을, 12월에 가장 많은 5만7,193건을 나타냈다.

반면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19.36%P 늘어난 52만7,097건을 기록했으며 1년 중 2월 가장 적은 4만905건을, 12월에 가장 많은 5만3,643건을 나타냈다.

지난해 러-우 전쟁 발발과 고인플레이션 등으로 대내외 환경이 좋지 않았지만 정보량이 두 자릿수 늘어난 것은 긍정적이다.

[백화점업계 기획①] 신세계백화점, 최근 2년간 호감도 70% '고공비행'…"강남점 인기"
데이터앤리서치는 신세계백화점에 대한 호감도 조사를 실시했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2021년 긍정률 73.92%, 부정률 3.34%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제외한 값인 순호감도는 70.58%를 기록했으며 2022년에는 긍정률 72.71%, 부정률 3.41%로 순호감도 69.31%를 나타냈다.

전년 대비 긍정률이 1.20%P 낮아지고 부정률은 0.07%P 높아지면서 결과적으로 순호감도는 1.27%P 소폭 낮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순호감도 소폭 하락 역시 지난해 국내외 환경 악화와 무관하지 않다. 일례로 한해 4천만건 이상의 포스팅 수를 보이고 있는 '한국' 키워드 게시물의 지난해 부정률은 전년비 3%P 가까이 급락한 것에 비하면 신세계백화점의 호감도는 사실상 선방한 것으로 볼수 있는 수치다.

지난해 신세계백화점과 관련한 개인 포스팅들을 살펴봤다.

긍정 포스팅 예시로는 지난해 3월 '하늘하늘의 공간사랑'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네이버 블로거는 "대전 신세계백화점 밤 나들이"라는 제목으로 신세계백화점에 다녀온 포스팅을 게시했다.

해당 글에서 이 작성자는 "지난해에 오픈한 대전의 신세계백화점, 고층의 호텔건물과 함께 멋진 모습으로 건축된 백화점"이라며 대전 신세계백화점에 대한 자랑스러움을 드러냈으며 "아들이 운전하는 차를 타고 가며 잡아 본 신세계백화점의 야경 아주 화려한 모습입니다"라며 감성 넘치는 게시물을 공유했다.

신세계백화점이 매년 크리스마스 시즌 명동 본점에서 진행하고 있는 '크리스마스 미디어파사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모습도 나타났다.

네이버 커뮤니티 '인스티즈'에서는 지난해 11월 "신세계백화점 본점 말이야, 막 크리스마스로 예쁘게 꾸며놓른 거 언제까지 해? 내년 초 1월에는 안 하려나"라고 글을 올리기도 했으며 같은달 또 다른 커뮤니티 '뽐뿌'에서는 "신세계백화점 크리스마스 전광판 이쁘네요"라는 제목으로 "올해 신세계백화점 미디어파사드가 공개됐네요, 영상이 이뻐서 공유 합니다! 한번 보러가야겠네요"라며 신세계백화점에서 공개한 지난해 크리스마스 미디어파사드와 관련한 링크를 함께 공유했다.

또한 지난해 12월 'DC 제니 갤러리'라는 트위터를 운영하고 있는 한 유저가 "신세계백화점 본점 신관에 제니 샤넬 코코크러쉬 캠페인이 걸렸어요 올해 1월에 공개된 캠페인인데 다시 또 크게 프로모션을 한다는 게 너무 놀랍고 뜻깊은 거 같아요"라며 당시 신세게백화점 명동 본점 건물 외면에 걸린 제니의 전광판을 찍은 사진을 함께 게시했다.

같은달 MLPPARK라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근데 이마트보다 신세계백화점이 낫지 않나요?"라는 제목으로 "신세계라는 이름이 역사와 함께 고급스럽게 느껴지는데 SSG라는 이니셜은 좀 아니고 미래나 매출을 봐도 이마트보단 신백이 나을텐데"라는 의견이 나타나기도 했다.

신세계백화점과 관련해 개인의 부정적 포스팅은 쉽게 찾을 수 없었지만 지난해 10월 핼러윈 시즌을 맞아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던 신세계백화점이 핼러윈 이태원 참사로 인해 점표별 행사들을 줄줄이 취소하며 이와 관련해 아쉬움을 드러내는 포스팅들이 눈에 띄었다.

[백화점업계 기획①] 신세계백화점, 최근 2년간 호감도 70% '고공비행'…"강남점 인기"

신세계백화점의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블로그'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2021년 △블로그 18만308건 △뉴스 9만507건 △인스타그램 7만5,749건 △카페 7만3,476건 △커뮤니티 6,929건 △트위터 4,808건 △유튜브 3325건 △페이스북 2,273건 △지식인 1,918건 △기업/단체 1,425건 △카카오스토리 667건 △정부/공공 207건 순으로 나타났다.

2022년에는 △블로그 21만840건 △카페 10만8,642건 △인스타그램 9만1,470건 △뉴스 8만8,878건 △트위터 8,382건 △커뮤니티 7,491건 △유튜브 6,235건 △지식인 2,033건 △페이스북 1,159건 △기업/단체 1,080건 △카카오스토리 685건 △정부/공공 202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보면 뉴스,페이스북,기업/단체,정부/공공 4개 채널을 제외한 8개 채널에서는 지난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더 늘어나는 모습을 보였다.

[백화점업계 기획①] 신세계백화점, 최근 2년간 호감도 70% '고공비행'…"강남점 인기"
전국 14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신세계백화점 가운데 강남점이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신세계백화점 연관키워드 분석을 통해 각 지점별 정보량을 조사해 관심도 상위 10개 지점을 찾아냈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지난 2022년 1년간 총 8만4,372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가장 높은 관심도를 기록했다.

이어 ▲대전점 8만3,980건 ▲센텀시티점 8만3,569건 ▲대구점 8만3,530건 ▲광주점 5만2,523건 ▲인천점 4만3,442건 ▲울산점 3만5,988건 ▲명동본점 2만7,955건 ▲천안아산점 2만906건 ▲영등포 타임스퀘어점 1만6,707건 순으로 나타났다.

[백화점업계 기획①] 신세계백화점, 최근 2년간 호감도 70% '고공비행'…"강남점 인기"

지난 2022년 신세계백화점의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여성 작성자 포스팅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1만8,718건의 정보량 가운데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80.29%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19.71%를 나타냈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라는 것을 감안하면 신세계백화점에 대한 남성 관심도는 그래프에 보이는 수치보다는 더 높을 것으로 짐작된다.

지난해 신세계백화점과 관련해 20대 작성자의 포스팅을 살펴본 결과 역시 '크리스마스 미디어사파드'에 관한 글이 다수 나타났다.

지난해 12월 '마에스트로터치'라는 20대 블로거는 "신세계백화점 본점 조명시간/신세계백화점 미디어사파드 명당/롯데백화점 본점 조명시간 명당"이라는 제목으로 "크리스마스 명당, 올해 인생샷 성지는 신세계백화점 명동본점, 롯데백화점 명동점이라고 하네요. 백화점 외벽이 크리스마스 조명으로 환상적이거든요"라고 말했다.

이 유저는 두 백화점의 크리스마스 조명을 동영상으로 직접 촬영해 함께 올리기도 했으며 "신세계백화점 미디어사파드 진짜 예쁘고 아름다워요, 다만 조명보려는 인파가 너무 많다는 거에요. 애기들 보여주려고 나왔다가 위험하다고 들어가는 가족들도 있었구요"라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같은달 '놀면서 부자되기'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또 다른 20대 블로거는 "신세계백화점 본점 크리스마스 조명 포토스팟 명동 사람 많음 주의"라는 제목으로 "저희는 신세계백화점 본점 크리스마스 MAGICAL WINTER FANTASY 조명이 너무나도 핫해서 보고 왔는데 역시나 사람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신세계백화점 본점 크리스마스 조명 점등기간은 2023년 1월 31일까지하고 점등시간은 오후 5시 30분부터 오후 10시30분까지에요"라며 정보를 공유했다.

또한 티스토리에서 '일상스토리'라는 이름으로 활동 중인 블로거도 같은 달 "신세계 본점 명동 신세계백화점"이라는 제목으로 미디어사파드를 직접 촬영한 사진을 올렸다.

[백화점업계 기획①] 신세계백화점, 최근 2년간 호감도 70% '고공비행'…"강남점 인기"
신세계백화점과 관련해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신세계백화점은 1,492건의 연령별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67.29%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비교하면 신세계백화점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17.89%P 더 높았다.

이어 △40대 12.94% △30대 12.67% △10대 5.36% △50대 1.74% 순으로 나타났다.

신세계백화점과 관련해 20대 작성자의 포스팅 예시로는 지난해 4월 '20대 청년의 ~'라는 블로거를 운영하고 있는 한 유저는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론칭 이벤트 및 기념품 증정.."이라는 제목의 포스팅을 게시했다.

이 유저는 글을 통해 "근래 발렌타인 급으로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맥켈란, 이번에 맥캘란 하모니 라인을 새로 론칭하며 코속터미널역 신세계 백화점에서 기념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하여 오픈런을 했다"고 말했으며 "마스크를 착용하고 시향을 해야되는점, 꿀 향만 강하게 나는 점이 다소 아쉬웠다"라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또한 지난해 8월 '다시없는대학원생'이라는 트위터에는 "핫한 브랜드 다 있네…신세계百 강남점, 영패션 전문관 새 단장"이라는 신세계백화점 관련 뉴스가 재공유 되기도 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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