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제약업계를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대표제품 빅데이터 분석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각 제약사의 제품들중 오랜 기간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진 제품중 현재도 생산중인 품목을 대상으로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해당 제품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첫회 동아제약을 시작으로 종근당, 대웅제약, 동국제약, JW중외제약에 이어 이번 6회차에서는 '㈜보령'의 2개 인기 제품을 분석했습니다. 향후에는 한미약품, 동화약품, 유한양행, GC녹십자 등의 인지도 높은 제품들을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이며 분석 대상 제약사 제품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것입니다.
<편집자 주>
지난 2년간 ㈜보령 대표 제품인 용각산과 겔포스 중 용각산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및 호감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두 제품 모두 여성 소비자의 관심이 더 높게 나타났다.
2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보령의 대표 제품 브랜드 2개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빅데이터 분석 제품으로는 본지가 임의 선정한 △용각산 △겔포스 등이다.
㈜보령의 호흡기용제 일반의약품 브랜드 용각산(용각산 쿨 포함)은 지난 2021년 총 9,154건의 정보량을 기록한데 비해 20222년에는 26.94% 늘어난 1만705건의 정보량을 나타냈다.
한편 ㈜보령의 소화기용제 일반의약품 브랜드 겔포스(겔포스엠, 겔포스엘 포함)는 지난 2021년 총 6,438건의 정보량을 기록한데 비해 2022년에는 14.06% 줄어든 5.533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지난해 ㈜보령의 대표 제품 브랜드 2개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한 결과 두 제품 모두 직전연도에 비해 소비자들의 호감도가 높아졌다.
용각산은 지난 2021년 긍정률 42.21%, 부정률 24.87%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제외한 값인 순호감도는 27.34%를 기록했으며 2022년에는 긍정률 43.54%, 부정률 14.01%로 순호감도 29.35%를 나타냈다.
1년 사이 긍정률은 1.34%P 높아지는 한편 부정률은 0.86%P 떨어지면서 결과적으로 순호감도는 2.19%P로 소폭이지만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겔포스는 지난 2021년 긍정률 37.95% 부정률 23.47%로 순호감도는 14.48%를 기록했다.
또한 2022년에는 긍정률 37.34%, 부정률 21.92%로 순호감도 15.42%로 긍정률이 0.61%P 낮아졌지만 부정률도 1.55%P 낮아짐으로써 순호감도는 0.94%P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두 제품에 관련해 긍부정으로 나뉜 개인 유저들의 포스팅을 살펴봤다.
먼저 용각산에 관해 긍정적 포스팅으로는 지난해 12월 '디시인사이드'에서 "용각산 이거 먹을만 하더라"라는 제목의 글이 나타났다.
이 유저는 "가끔 목 따끔거리거나 칼칼할때 이거 먹으면 바로 시원해지고 진정되더라"라고 자신의 용각산 복용 후기를 전했으며 이를 본 또다른 커뮤니티 유저들은 "밤마다 기침하니 어무이가 주신 용각산 특효약"이라며 재치있는 댓글을 달기도 했다.
같은달 또 다른 커뮤니티 '루리웹'의 한 유저는 "겨울되면 용각산 달고 사는듯"이라는 제목으로 "웬만한 약국에서 다 파는 메이저한 약중 부작용 거의없는게 용각산 정도 밖에없음"이라며 "가래잘생기는사람은 용각산먹어봐 부작용적고 좋음"이라고 말했다.
반면 용각산에 관해 부정적인 의견을 드러내는 개인 유저의 게시물은 거의 보이지 않았으나 "가격이 비싸다"거나 "목 아파서 용각산 먹었는데도 효과가 없다"는 등의 포스팅이 발견됐다.
겔포스에 관한 긍정 포스팅 예시로는 지난해 7월 '개드립'이라는 온라인 커뉴니티에는 "속쓰린 사람들 들어와"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됐다. 이 유저는 "겔포스가 겔투보다 맛이 좋아 고급스러운 맛이야"라며 다른 커뮤니티 회원들에게 겔포스를 추천했다.
또한 블로거 커뮤니티 '티스토리'에서 건강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는 '돈*사'라는 회원은 "속쓰릴때 대처방법 11가지 알아보기"라는 제목과 함께 '속쓰릴 때 응급처치 법'을 소개했고 이 유저는 양배추,매실 등 속쓰림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자연 식품을 소개하는 한편 의약품으로는 겔포스를 추천했다.
또 다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서는 "숙취약 추천"이라는 제목의 포스팅에서 "반하사심탕,겔포스는 싸게 먹을 수 있는 숙취약 조합이다"라고 말하는 유저도 포착됐다.
한편 겔포스와 관한 부정 포스팅을 살펴본 결과 '맛'에 대한 평가가 일부 있었다.
지난해 12월 온라인 커뮤니티 '인스티즈'에서는 "다들 속 쓰릴 때 먹는 약 있어? 겔포스 먹었는데 맛이 역겨워서 토했더니 속이 더 쓰려... 제발 추천해줘"라며 웃지 못할 사연을 전하는 글이 나타났다. 이를 본 다른 유저는 "난 맛은 괜찮은데 그 느낌이 넘 싫어!!!!! 꿀런 꿀렁"이라고 댓글을 달기도 했다.
지난 2022년 1년간 ㈜보령의 동일 제품 브랜드 2개를 대상으로 성별이 드러난 포스팅을 분석한 결과, 2개 제품군 모두 여성 관심도가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용각산은 지난 2022년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454건의 정보량 가운데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이 80.62%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정보량은 19.38%를 기록했다.
겔포스는 지난해 성별 정보량 271건 가운데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82.76%를 기록하는 한편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수는 17.24%를 차지했다.
다만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2만7,637건, 75.5%로 남성이 올린 글 920만 2,258건, 24.5%에 비해 3배나 높다는 것을 감안하면 두 제품에 대한 남성 관심도는 그래프에 드러난 수치보다는 더 높을 것으로 짐작된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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