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바이오니아 2위 메디톡스 3위 알테오젠 순으로 나타났다.
2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생물공학 상장기업 4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27일부터 6월 27일까지의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29만2,65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98만9,371개와 비교하면 12.7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바이오니아, 메디톡스, 알테오젠, 케어젠, 진원생명과학, 휴젤, 앱클론, 네이처셀, 에이비엘바이오, 차바이오텍, 제넥신, 고바이오랩, 오스코텍, 메디포스트, 신라젠, 헬릭스미스, 유바이오로직스, 코아스템켐온, 셀리버리, 아미코젠, 진매트릭스, 바이오솔루션, 올릭스, 아이진, 강스템바이오텍, 유틸렉스, 펩트론, 오리엔트바이오, 아시아종묘, 티앤알바이오팹 순이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바이오니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95만6,019 소통지수 99만5,373 커뮤니티지수 94만9,451 시장지수 64만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4만88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02만1,196과 비교해보면 75.19%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98만9,371개와 비교하면 12.71%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75% 상승, 브랜드소통 9.85% 상승, 브랜드확산 27.56% 상승, 브랜드시장 2.55%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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