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LG그룹(회장 구광모) 주요 계열사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이들 계열사에 대해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이번 시리즈에 다루게될LG그룹 계열사들은㈜LG를 비롯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LG생활건강, LG유플러스, LG헬로비전, LG CNS 등이며 추후 분석 계열사를 늘릴 계획입니다.
첫회 'LG화학', 2회 'LG전자',3회 'LG생활건강', 4회 'LG유플러스'에 이어 이번 5회차에서는 'LG헬로비전'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편집자 주>
코스피 상장사로서 종합유선방송국 운영, 초고속정보통신망 관련업 및 영상물,광고,CF 제작,판매업을 영위하고 있는 LG헬로비전(037560)은 2022년 호감도가 직전연도인 2021년보다 10% 넘게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연령별 포스팅 분석에서는 20대 관심도가 압도적이었다.
17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LG헬로비전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비롯 여러 부분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를 분석한 결과 LG헬로비전은 지난 2021년 총 12만4,011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2월에 가장 적은 6,871건을, 6월에 가장 많은 1만6,731건을 나타냈다.
반면,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16.45% 늘어난 14만4,411건을 기록했으며 1년 중 2월에 가장 적은 6,701건을, 7월에 가장 많은 2만6,991건을 나타냈다.
전년比 2022년 긍정률이 13.17%P 높아지는 동시에 부정률은 1.85%P 낮아지며 순호감도는 1년 사이 15.02%P나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LG헬로비전에 관해 긍정 포스팅을 살펴본 결과 지난해 2월 네이버 '국내증시' 게시판에는 "LG헬로비전은 가치주이면서 성장주이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이 유저는 "이번 LG헬로비전의 '전기차 충전소' 사업으로 인하여 LG헬로비전은 기존의 가치주이면서 새로운 신산업 성장주가 되었다"라며 "전기차=배터리=충전기=충전소=하이브리드=친환경...투자자들이 가장 솔깃한 단어들"이라고 표현했다.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지난 2021년에는 '뉴스'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는 한편 2022년에는 '블로그'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021년 △뉴스 4만6,712건 △블로그 2만8,551건 △카페 2만243건 △커뮤니티 1만310건 △유튜브 8,655건 △기업/단체 5,628건 △인스타그램 1,720건 △페이스북 749건 △트위터 582건 △지식인 576건 △정부/공공 239건 △카카오스토리 46건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2022년에는 △블로그 5만5,911건 △뉴스 3만1,913건 △커뮤니티 1만6,851건 △카페 1만6,670건 △유튜브 1만5,010건 △기업/단체 4,734건 △인스타그램 1,467건 △트위터 783건 △지식인 443건 △페이스북 402건 △정부/공공 189건 △카카오스토리 38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보면 블로그, 커뮤니티,유튜브,트위터 4개 채널을 제외한 8개 채널은 지난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이용자 수가 급증하고 파급효과가 큰 유튜브의 영상수가 두 배 가까이 급증한 것은 긍정적이다.
지난 2022년 LG헬로비전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여성 작성자의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LG헬로비전은 성별이 드러난 1,427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 58.82%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31.18%를 기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인 것을 감안하면, LG헬로비전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도는 그래프에 보이는 수치보다는 상당히 더 높을 것으로 보인다.
LG헬로비전과 관련해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 비중이 압도적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LG헬로비전은 659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이 98.3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LG헬로비전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48.93%P나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