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이커머스 브랜드를 대상으로 분석 시리즈를 기획 연재합니다.
국내 이커머스 브랜드를 대상으로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브랜드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지난 1회 쿠팡,2회 티몬,3회 인터파크에 이어 이번 회차에서는 'G마켓'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며 향후에는 11번가,옥션 등을 순차적으로 빅데이터 분석할 예정입니다.<편집자 주>
G마켓은 지난 2년간 관심도 및 호감도에 큰 변화 없이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는 한편, '육아' 관련 상품에 대한 관심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G마켓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 분석 결과 G마켓은 지난 2021년 총 33만9,159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12월에 가장 적은 2만3,120건을, 9월에 가장 많은 3만3,194건을 나타냈다.
반면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4.31% 줄어든 32만4,531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6월에 가장 적은 2만1,434건을, 5월에 가장 많은 3만1,367건을 나타냈다.
지난해 포스팅 수 감소는 엔데믹 시대에 서서히 접어들면서 오프라인 매장 방문이 늘어난 것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전년 대비 2022년에는 긍정률이 1.59%P 높아지는 동시에 부정률은 0.40%P떨어지면서 순호감도는 1년 사이 1.99%P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해 G마켓에 관련해 긍정 정보량으로 분류된 포스팅들을 살펴보니 '할인' 정보에 대한 공유 글이 다수 보였다.
지난해 5월 한 다음 카페의 유저는 "지마켓 베베 아기 인견쿨매트"라는 제목으로 "지난번에 인터파크에서 구매했는데 오늘 지마켓 보니 빅스마일데이 행사 진행해서 가격이 더 싸네요"라며 다른 카페 회원들에게 자신이 발견한 할인 정보를 공유했다.
또다른 네이버 카페 회원은 지난해 5월 "지마켓 헤이홈 카메라 엄청 저렴하네요"라며 "스마일클럽 회원일시 추가 할인까지 받을 수 있어서 더 저렴해요"라고 말했고 이 유저는 해당 상품의 할인 가격까지 구체적으로 기재하는 등 지마켓 할인 혜택을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다수의 할인 정보 나눔 글들이 나타나는 한편 한 트위터에서는 지난 9월 "해외카드 결제되는 지마켓 사랑해요.."라는 글도 게시됐다.
이 유저는 "2022년인데 해외 카드 받는곳 아직도 한정, 그놈의 본인인증도 ㄱ답답"이라며 해외에 거주하는 소비자로서 겪고있는 이커머스 이용의 불편함을 드러냈다.
한편 G마켓에 관련해 부정적 포스팅 예시로 지난해 8월 한 네이버 카페 유저는 "스마일클럽 1년후"라는 제목으로 "저는 해지할까해요 혜택 누린게 은근 없는거같고 막상 스마일클럽 해지하니까 지마켓에서 쇼핑을 안하게되네요"라며 G마켓이 운영중인 멤버십 서비스 '스마일클럽'에 대해 다소 불만족스러운 감정을 내비쳤다.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지난 2021년에는 '트위터'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난 한편 2022년에는 '카페'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G마켓은 지난 2021년 △트위터 8만7,239건 △카페 7만7,942건 △블로그 6만1,843건 △커뮤니티 3만9,584건 △인스타그램 3만3,297건 △뉴스 2만9,224건 △지식인 5,410건 △기업/단체 2,065건 △유튜브 1,453건 △카카오스토리 692건 △정부/공공 222건 △페이스북 188건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2022년에는 △카페 8만9,555건 △블로그 6만9,731건 △트위터 5만7,988건 △커뮤니티 4만991건 △뉴스 3만5,397건 △인스타그램 2만1,383건 △지식인 4,098건 △기업/단체 2,254건 △유튜브 1,905건 △카카오스토리 706건 △페이스북 368건 △정부/공공 155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봤을때 트위터, 인스타그램, 지식인, 정부/공공 4개 채널을 제외한 8개 채널에서는 지난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늘어나는 모습을 보였다.
유튜브 정보량이 상당폭 늘긴했지만 절대량이 여전히 적은 것은 옥의 티다.
지난 2022년 G마켓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 프로필을 조사한 결과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이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에 약 9배 가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관심도는 자신의 프로필을 드러낼 수 있는 7개 채널에서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G마켓은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1만5,762건의 정보량 중 여성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수가89.75%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10.25%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성별이 드러난 게시물 중 여성이 올린 글이 2,833만5,859건 75.5%라는 사실을 감안하면 G마켓에 대한 여성 관심도는 그래프에 보이는 수치보다는 낮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G마켓에 관련해 여성 작성자들의 포스팅을 살펴봤다.
네이버 카페 '레몬테라스'의 한 유저는 지난해 12월 "겨울에 아기옷,이불빨래 다들 어떻게 하시나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이 카페 회원은 "얼마전에 아는 언니가 삼성전자 비스포크 세탁기랑 건조기로 바꾸더니 AI모드가 있어서 편하다고 하더라구요~근데 마침 G마켓 라방에서 비스포크 세탁기랑 건조기 둘 다 특가 할인 방송 한다는!!!"이라며 다른 회원들에게 정보를 공유했다.
또 다른 카페 '맘스홀릭베이비'에서는 지난해 10월 "지마켓 스마일클럽 가입하면 이마트몰도 자동 스마일클럽인가요?서로 연동 방법 아시는분~~"이라며 G마켓의 멤버십 제도에 대해 질문을 하는 글도 눈에 띄었다.
G마켓과 관련해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20대 관심도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G마켓은 1,119건의 연령별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로 드러난 포스팅 비율이 65.3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외에도 △10대 17.43% △30대 8.67% △40대 5.18% 50대 3.40% 순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이 2,066만9,320건인데 이중 20대가 작성한 것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인 점을 감안하면 G마켓에 대한 20대의 관심도는 평균보다 15.93%P 높았다.
G마켓에 관련해 20대 작성자의 포스팅 예시로 지난해 9월 '네*시*'라는 트위터에는 "G마켓 한가위 할인 진짜 개꿀이구나 할인 적용하면 공구가보다 저렴해서 공구도 타고 G마켓에서두 구매 완료"라며 구매 후기를 남기는 글이 올라왔다.
또 다른 트위터 '홉*버'도 "지마켓은 하나만 사도 무료배송이고 5대 카드사 15% 추가 할인도 해주네요 구매완료"라며 후기를 올렸다.
지난 2022년 G마켓과 관련된 포스팅의 관심사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육아'가 54.5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심사 키워드는 포스팅에 주요 속성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집계한 것으로, G마켓은 8만775건의 관심사별 정보량 가운데 △육아 54.55% △식품/음식 15.10% △문화 13.55% △여행 10.74% △기타 6.08%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타 6.08%에는 교육,IT,패션,뷰티,인테리어,반려동물,건강/의료 등이 포함된 것으로 분석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G마켓에 관심있는 유저들 중 상당수가 주부를 비롯한 여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는 데이터가 여러곳에서 발견되고 있다"면서 "기존 여성 고객을 배려하는 한편 남성 관심을 이끌어낼만한 마케팅 정책을 고려할 때"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