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간편결제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네이버페이 2위 카카오페이 3위 삼성페이 순으로 나타났다.
3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에서 서비스중인 20개 간편결제 브랜드평판에 대해 빅데이터 평판 분석했다. 지난 5월 30일부터 6월 30일까지의 간편결제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2,237만9,62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했다. 지난 5월 간편결제 브랜드 빅데이터 3,674만2,188개와 비교하면 39.0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6월 국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순위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페이팔, 토스페이, 페이코, 제로페이, 알리페이 , SK페이, SSG페이, LG페이, 스마일페이, 쿠페이, 페이나우, 케이페이, 엘페이, T페이, 우리페이, 원큐페이, 티몬페이 순이었다.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네이버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51만8,065 미디어지수 88만3,825 소통지수 138만3,425 커뮤니티지수 160만2,0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8만7,33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64만9,753과 비교해보면 22.34%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간편결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간편결제 브랜드 빅데이터 3,674만2,188개와 비교하면 39.09%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0% 상승, 브랜드이슈 5.56% 하락, 브랜드소통 31.58% 하락, 브랜드확산 54.92%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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