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HD현대중공업 2위 삼성중공업 3위 한화오션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조선 상장기업 2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6월 4일부터 7월 4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2,332만1,820개로 분석되며 지난 5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76만4,404개와 비교하면 24.29% 증가했다고 4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HD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HD한국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HSD엔진, 한국카본, STX엔진, STX중공업, 세진중공업, 일승, 오리엔탈정공, 케이에스피, 메디콕스, 대양전기공업, 한라IMS, 삼영이엔씨, 인화정공, 동방선기, 삼영엠텍, 상상인인더스트리, 에스앤더블류 순이다.
1위를 기록한 HD현대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2만4,123 미디어지수 12만9,902 소통지수 100만4,869 커뮤니티지수 96만5,735 시장지수 291만3,008 사회공헌지수 81만6,3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585만3,968로 분석됐으며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90만1,474와 비교해보면 19.43%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HD현대중공업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44% 하락, 브랜드이슈 10.10% 하락, 브랜드소통 157.25% 상승, 브랜드확산 9.57% 상승, 브랜드시장 34.20% 상승, 브랜드공헌 5.26%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