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자동차 2위 기아자동차 3위 KG모빌리티 순으로 나타났다.
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산 자동차 기업 5개 브랜드의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지난 6월 5일부터 7월 5일까지의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28만3,48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를 알아냈다. 지난 6월 국산 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635만1,194개와 비교하면 140.6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연구소에 따르면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KG모빌리티, 한국지엠, 르노코리아자동차 순이었다.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만8,797 미디어지수 98만9,713 소통지수 163만9,035 커뮤니티지수 102만6,651 사회공헌지수 26만7,4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8만1,66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72만7,362와 비교해보면 100.7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35만1,194개와 비교하면 140.64%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7.53% 상승, 브랜드이슈 22.69% 상승, 브랜드소통 111.67% 상승, 브랜드확산 47.82% 상승, 브랜드공헌 22.93%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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