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가상화폐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카카오 2위 네이버 3위 다날 순으로 나타났다.
1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가상화폐 관련 상장기업 2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10일부터 7월 10일까지의 가상화폐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25만2,25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가상화폐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10만0,885개와 비교하면 12.7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가상화폐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카카오, NAVER, 다날, 우리기술투자, 제이씨현시스템, 클라우드에어, KG모빌리언스, 감성코퍼레이션, 갤럭시아머니트리, 비덴트, 매커스, 엠게임, 케이피엠테크, 티사이언티픽, 위지트, 아이오케이, SBI인베스트먼트, SCI평가정보, FSN, 한일진공, 네오위즈홀딩스, 한빛소프트, 한컴위드, SGA, 에이티넘인베스트, 인바이오젠, SGA솔루션즈, ES큐브, TS인베스트먼트 순이었다.
가상화폐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카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만4,254 미디어지수 148만3,726 소통지수 131만9,853 커뮤니티지수 121만9,548 시장지수 298만9,886 사회공헌지수 18만2,4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6만9,70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362만1,686과 비교해보면 38.56%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가상화폐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가상화폐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10만0,885개와 비교하면 12.79%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65% 하락, 브랜드이슈 3.23% 하락, 브랜드소통 5.49% 상승, 브랜드확산 5.17% 하락, 브랜드시장 9.68% 하락, 브랜드공헌 36.77%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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