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미래나노텍 2위 소룩스 3위 티로보틱스 순으로 나타났다.
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6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7월 2일부터 8월 2일까지의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81만7,81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10만2,695개와 비교하면 6.9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미래나노텍, 소룩스, 티로보틱스, LX세미콘, 상보, 서울반도체, 미래컴퍼니, 이녹스첨단소재, 아바코, 덕산네오룩스, 베셀, 톱텍, HB테크놀러지, 선익시스템, AP시스템, 아나패스, 금호전기, 코이즈, 우리바이오, 서울바이오시스, 덕산테코피아, 와이투솔루션, 와이엠씨, 야스, 토비스, 클라우드에어, 케이피에스, DMS, 포인트엔지니어링, 제이스텍 순이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래나노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78만3,265 미디어지수 64만1,246 소통지수 63만1,949 커뮤니티지수 47만531 시장지수 18만5,205 사회공헌지수 14만8,6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6만85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78만2,332와 비교해보면 2.8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10만2,695개와 비교하면 6.90%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06% 상승, 브랜드이슈 4.85% 상승, 브랜드소통 21.08% 하락, 브랜드확산 15.72% 하락, 브랜드시장 0.40% 하락, 브랜드공헌 8.91%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