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중공업 2위 한화오션 3위 HD현대중공업 순으로 나타났다.
2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조선 상장기업 2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7월 2일부터 8월 2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41만95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32만1,820개와 비교하면 21.8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한국카본, HSD엔진, STX중공업, STX엔진, 세진중공업, 오리엔탈정공, 일승, 케이에스피, 삼영이엔씨, 메디콕스, 대양전기공업, 한라IMS, 인화정공, 삼영엠텍, 에스앤더블류, 동방선기, 상상인인더스트리 순이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77만6,902 미디어지수 87만2,308 소통지수 146만9,545 커뮤니티지수 96만1,877 시장지수 193만9,388 사회공헌지수 31만7,6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33만7,69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68만5,380과 비교해보면 11.47%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32만1,820개와 비교하면 21.82%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7.88% 상승, 브랜드이슈 81.57% 상승, 브랜드소통 36.27% 상승, 브랜드확산 3.68% 하락, 브랜드시장 14.66% 상승, 브랜드공헌 1.67%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