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하이브 2위 카카오 3위 JYP Ent. 순으로 나타났다.
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3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3일부터 8월 3일까지의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672만1,70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847만7,135개와 비교하면 20.1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하이브, 카카오, JYP, 스튜디오드래곤,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지니뮤직, CJ ENM, 에스엠, 키이스트, SM C&C, 콘텐트리중앙, 디어유, 엔투텍, 판타지오, 큐브엔터, 알비더블유, 아이오케이, 바른손, 스튜디오산타클로스, NEW, 팬엔터테인먼트, 버킷스튜디오, IHQ, 초록뱀미디어, 래몽래인, 삼화네트웍스, TJ미디어, 아센디오, 갤럭시아에스엠, 에프엔씨엔터 순이었다.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브 브랜드는 참여지수 207만1,818 미디어지수 274만2,047 소통지수 165만4,174 커뮤니티지수 239만8,967 시장지수 153만8,608 사회공헌지수 101만1,3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1만7,00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996만1,307과 비교해보면 14.61%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엔터테인먼트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847만7,135개와 비교하면 20.10%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19% 하락, 브랜드이슈 14.89% 상승, 브랜드소통 63.83% 하락, 브랜드확산 0.98% 상승, 브랜드시장 4.12% 하락, 브랜드공헌 20.51%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