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지난 한달간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씨젠 2위 레고켐바이오 3위 엔케이맥스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2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난 7월 7일부터 8월 7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가 3,129만164개로 분석되며 지난 7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48만2,925개와 비교하면 14.23% 줄어들었다고 7일 밝혔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8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씨젠, 레고켐바이오, 엔케이맥스, 랩지노믹스, 휴마시스, 엑세스바이오, 크리스탈지노믹스, 바디텍메드, 마크로젠, 나노엔텍, 인트론바이오, EDGC, 파나진, HLB바이오스텝, 바이오톡스텍, 피씨엘, 디엔에이링크, 엔젠바이오, 모비스, 일신바이오, 프리시젼바이오, 지더블유바이텍, 소마젠, 퀀타매트릭스,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대한과학, 우정바이오, 얼라인드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씨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47만400 미디어지수 43만5,189 소통지수 44만4,674 커뮤니티지수 31만9,168 시장지수 240만8,462 사회공헌지수 23만5,0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는 431만2,907로 분석됐으며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43만3,906과 비교해보면 2.73%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씨젠 브랜드의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72% 상승, 브랜드이슈 18.28% 상승, 브랜드소통 51.16% 하락, 브랜드확산 7.27% 하락, 브랜드시장 9.11% 하락, 브랜드공헌 14.61%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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