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CEO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삼성 이재용 2위 현대자동차 정의선 3위 포스코 최정우 순으로 나타났다.
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빅데이터뉴스(발행인 임경오)와 지난 7월 7일부터 8월 7일까지의 59명 CEO 브랜드 빅데이터 1,095만9,703개를 분석하여 CEO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지표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7월 CEO 브랜드 빅데이터 1,209만5,167개와 비교하면 9.3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8월 CEO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이재용, 정의선, 최정우, 구광모, 최태원, 김승연, 신동빈, 박현주, 이성희, 윤종규, 조원태, 함영주, 박정원, 이재현, 김범수, 임종룡, 정지선, 서정진, 이중근, 허태수, 구자열, 정몽규, 이명희, 서경배, 정몽준, 이웅열, 조석래, 김태오, 우오현, 이해진 순이었다.
CEO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 이재용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35만4,095 소통지수 58만8,156 커뮤니티지수 87만2,4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1만4,70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18만8,618과 비교해보면 17.08%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CEO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CEO 브랜드 빅데이터 1,209만5,167개와 비교하면 9.39%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이슈 30.87% 상승, 브랜드소통 34.39% 하락, 브랜드확산 0.70%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