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모비스 2위 성우하이텍 3위 금호타이어 순으로 나티났다.
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18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7월 9일부터 8월 9일까지의 118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4,564만4,057개를 분석했다. 지난 7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564만7,189개와 비교하면 0.0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2023년 8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성우하이텍, 금호타이어, 화신, 현대위아, 대원강업, 명신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온시스템, 다이나믹디자인, 아진산업, 서연이화, HL만도, 세종공업, 모베이스전자, 넥센타이어, 덕양산업, 서연, 모트렉스, 대유플러스, 삼보모터스, 디아이씨, 유니온머티리얼, 동원금속, 일진하이솔루스, 에스엘, 삼기, 우신시스템, 코리아에프티, 경창산업 순이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7만7,956 미디어지수 89만8,049 소통지수 62만2,077 커뮤니티지수 92만1,306 시장지수 299만3,5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1만2,96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38만7,989와 비교해보면 4.18%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564만7,189개와 비교하면 0.01%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00% 상승, 브랜드이슈 18.98% 상승, 브랜드소통 9.61% 하락, 브랜드확산 6.79% 하락, 브랜드시장 2.27% 하락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