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보안인재 양성 나선 '업비트' 가상자산거래소 관심도 1위…빗썸·코인원 빅3체제 굳건

2024-07-11 08:00:35

제공=데이터앤리서치
제공=데이터앤리서치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두나무가 운영하는 가상자산거래소 업비트가 올해 2분기 국내 5대 거래소 중 투자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ios 앱을 업데이트한 '빗썸'과 여러 이벤트를 펼치고 있는 '코인원'이 뒤를 이었다.

11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5개 가상자산거래소에 대해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온라인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 등이다.

업비트가 이번 분석에서 총 42만1,715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지난 6월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의 한 유저는 "업비트 스테이킹 업데이트 됐다"라는 제목으로 "수익률 정확히 보여주네"라며 자신이 이용하고 있는 업비트 앱 화면 이미지를 공유했다.

'에펨코리아'의 한 회원은 "업비트 퀴즈 보상 확인해보세요"라는 제목으로 "2주 전에 한 퀴즈 크로미아 들어옴 커피값 나이스, 수익률도 좋네"라며 자신의 업비트 투자내역 내 보유자산 이미지를 공유했다.

지난 4월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의 NFT 마켓캡갤러리의 한 유저는 업비트를 운영하는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가 사이버보안 전문기업 티오리와 함께 웹3(Web3) 보안 인재 양성을 위한 업사이드(UPSide) 아카데미를 출범한다는 소식을 올렸다.

두 회사는 업사이드 아카데미를 출범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최정예 보안 전문가를 육성하는 한편 나날이 고도화되는 사이버 위협에 대한 대응 역량 개발에 나섰다.

빗썸이 25만3,822건의 포스팅 수로 2위를 기록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MLBPARK'의 한 회원은 "코인 투자 대회가 열풍"이라는 제목으로, "업비트 투자대회 공지에 이어 빗썸까지, 거래소들 투자대회 열풍인가 봅니다"라며 "빗썸 대회는 30억 규모네요, 특이한건 투자손실지원금이라고 있네요 1만명한테 최대 20만원까지 지원"이라며 빗썸이 개최한 코인 투자 대회 정보에 대해 공유했다.

이를 본 다른 유저는 "손실지원금 20만원을 버린다는 마인드로 해봐야지"라며 참여 의지를 담은 댓글을 달기도 했다.

지난 5월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에서는 "드디어 ios도 앱 속도 개선"이라는 제목으로 "안드로이드만 돼서 아쉬웠는데 아이폰 쓰는 분들 업데이트하고 써보세요, 얼마나 개선됐는지 저도 해봐야겠네요"라며 빗썸이 앱 업데이트 사항에 대해서 공식 안내한 내용에 대해 공유했다.

코인원이 8만5,843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5개 거래소 중 3위에 올랐다.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의 한 유저는 "코인원 요즘 이벤트 많이하던데"라는 제목으로, "코인원에서 요즘 여러가지 이벤트 많이 하던데 알트들도 많이 올라오는거 보면 꽤 사용자들도 많아져서 유동성 좀 나오는듯요"라고 말했다.

이어 코빗이 4만738건의 포스팅 수로 4위를 기록했다.

지난 2분기 고팍스의 온라인 정보량은 2만2,229건으로 집계되며 관심도 5위를 차지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해 10월 이후 비트코인이 급등하면서 올 2분기 5대 가상자산거래소의 관심도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무려 190% 이상 급등한 가운데 업비트가 1위를 지켰다"고 전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chk@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