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정혜영 기자] KT가 지난 11월 통신 3사중 소비자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뒤를 이었다.
소비자 호감도에서는 4월 불거진 이슈로 한동안 고전했던 SK텔레콤이 1위로 귀환하는데 성공하면서 국민들의 신뢰를 완전히 회복한 것으로 드러났다.
24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카페 등 다양한 채널 및 사이트에서 11월 한 달간(2025.11.01~11.31) 통신 3사 포스팅 수를 조사했다고 밝혔다.
조사는 '통신사 이름'을 기준으로 검색했으며, 통신사 고유 업무와 관련성이 낮은 스포츠, 경기, 선수 관련 키워드는 제외했으므로 실제 정보량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KT(030200 대표 김영섭)는 조사 기간 총 14만9606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 관심도 1위에 올랐다. 직전 같은 기간(2024.11.01~10.30) 9만7855건과 비교해 5만1751건 52.89% 급증했다.
지난 11월 KT닷컴 인터넷 TV를 신규 설치했다는 싱**라는 네이버 블로거는 "이사 일정 때문에 인터넷 TV 설치가 늦어 곤란했던 적"이 있었다며 365일 24시간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KT닷컴 인터넷 TV를 추천했다. 그는 "오후 12시 이전 접수하면 당일 개통까지 가능"하다며 서비스 이용에 만족감을 표했다.
같은 달 기**라는 한 네이버 카페 회원은 부모님의 KT 이동통신 요금 명세서를 살펴보았다는 게시글을 남겼다. 그는 "요금제를 변경하며 소액결제 설정도 점검해 드리기로"했다며 "앱을 통해 직접 KT 소액결제 한도를 설정하거나 변경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지난 11월 한 다음 카페 회원 미**는 KT 할인 신용카드를 추천하는 포스팅을 업로드했다. 그는 "제휴카드를 등록해 요금 자동이체를 설정하면 전월 실적 기준으로 할인이 적용된다"며 통신할인형 KT-현대카드 M에디션 2종을 포함한 다양한 카드를 추천했다.
SK텔레콤(017670 대표 정재헌)이 총 6만2493건으로 온라인 관심도 2위에 랭크됐다. 직전 같은 기간 6만1436건보다 1057건 1.72% 늘었다.
지난 11월 변**라는 네이버 블로거는 자신의 포스팅을 통해 SK텔레콤이 직접 만든 알뜰폰 요금제 에어(air)를 소개하는 글을 올렸다. 그는 요금제 가입을 통해 다음 달 요금 할인과 포인트숍 쿠폰 구매 등의 혜택을 받았다며 "모든게 앱으로 관리"되는 에어를 추천했다.
후**라는 티스토리 블로거는 같은 달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SK텔레콤의 투폰 서비스에 대한 글을 게시했다. 그는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투폰 서비스로 업무와 개인 생활을 명확히 구분 짓는 통신 관리가 가능해졌다는 후기를 남겼다.
LG유플러스(032640 대표 홍범식)가 같은 기간 총 3만6209건의 정보량을 기록, 관심도 3위에 올랐다. 직전 같은 기간 3만4808건과 비교해 1401건 4.02% 증가했다.
지난달 까**라는 네이버 블로거는 LG트윈스 야구팀 우승을 기념해 LG유플러스가 진행한 '유플투플' 이벤트 혜택을 정리한 글을 올렸다. 최대 25% 할인 혜택이 제공되는 아웃백을 비롯해 절반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서울랜드 이용권 등의 리스트를 공유하며, 멤버십 등급 구분 없이 누구나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11월 통신 3사의 총 포스팅 수는 24만8308건으로 직전 같은 기간 총 19만4099건보다 5만4209건 27.93% 증가했다"면서 "이는 KT 김영섭 대표의 연임 포기 이슈 등이 겹치면서 온라인 관심도가 다소 큰폭으로 상승했다"고 전했다.
ⓒ데이터앤리서치
데이터앤리서치는 같은 기간 통신3사 호감도도 조사했다.
분석 결과, SK텔레콤의 순호감도가 31.84%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긍정률은 38.13%로 경쟁사들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부정률이 6.29%로 유일하게 한자릿수로 좋은 모습을 보이며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통신3사중 유일하게 30%대를 기록하며 가장 높았다.
지난 4월 해킹 이슈로 소비자 호감도가 급락했었지만 7개월만에 완전히 회복한 것을 넘어서 소비자 호감도 1위에 등극하는 저력을 보여줬다.
LG유플러스가 긍정률 32.99% 부정률 15.36% 순호감도 17.64%를 기록, 2위를 차지했으며, 관심도 1위인 KT는 긍정률 31.72% 부정률 14.65% 순호감도 17.07%로 3위를 나타냈다.
한편 포스팅 내에 '잘한다', '성공', '칭찬' 등 긍정적 어휘가 많으면 긍정문, '못한다', '실패', '짜증' 등의 단어가 많으면 부정문으로 분류되지만 이 단어들이 반드시 해당 기업을 직접 지칭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호감도 지표는 참고용으로만 감안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