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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홈쇼핑업계 소비자 관심도 '롯데홈쇼핑' 톱…신세계TV쇼핑 '부정률' 최저

2019년 12월 10일 16:0737:37 송고

장순영 기자 news@thebigdata.co.kr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9~11월 빅데이터 정보량 조사…정보량 최저 'SK스토아' 만족도는 '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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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빅데이터뉴스 장순영 기자] 홈쇼핑업체들 중 소비자 관심이 가장 높은 곳은 '롯데홈쇼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소비자들의 호감도가 가장 높은 곳은 SK스토아였다.

10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9~11월 3개월동안 소비자 관심도(=온라인 정보량)와 소비자 호감도(=감성어)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롯데홈쇼핑은 3개월간 9월 7,834건, 10월 9,078건, 11월 1만1,637건 등 총 2만8,549건의 정보량을 기록, 10개사 전체 20.0%를 차지해 1위를 기록했다(위 그림 참조).

뒤이어 CJ오쇼핑 2만4,610건(17.3%), 현대홈쇼핑 2만2,264건(15.6%), GS홈쇼핑 1만8,288건(12.8%), NS홈쇼핑 1만2729건(8.9%), 홈앤쇼핑 9,804건(6.8%), 신세계TV쇼핑 8,219건(5.7%), K쇼핑 8,082건(5.6%), 공영쇼핑 7,143건(5.0%), SK스토아 2,439건(1.7%)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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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3개월동안 월별 정보량이 늘어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곳은 롯데홈쇼핑과 NS홈쇼핑, 홈앤쇼핑 뿐이었다(위 그림 참조).

현대홈쇼핑은 월별 정보량이 꾸준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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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들 홈쇼핑에 대한 감성어 추이인 소비자 호감도를 별도로 조사한 결과 'SK스토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고품질 만족한다 최고 웃다 맛있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저품질 불만족 울다 짜증 맛없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

포스팅글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TV쇼핑'을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수 없다.

즉 어느 홈쇼핑이 긍정어나 부정어와 함께 우연히 포스팅돼있는 경우가 허다하겠지만, 그렇다하더라도 수천만명의 국민중 단 1천여명의 응답자만을 대상으로 한 설문결과를 토대로 정당 지지율을 발표하는 현행 여론조사에 비하면, 수많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빅데이터 감성어는 참고자료로서의 가치는 있다고 하겠다.

조사결과 긍정률이 가장 높은 곳은 SK스토아로 무려 68.5%에 달했다. 긍정률이 가장 낮은 K쇼핑에 비해 27.4%P 높은 수치이다.

부정률이 가장 낮은 곳은 신세계TV쇼핑으로 4.0%에 그치고 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값인 순수 호감도는 긍정률 1위인 SK스토아가 63.3%로 톱을 기록했다.

장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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