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제약·식품·화장품

치킨 브랜드 'bhc' 소비자 관심도 톱...호감도 'BBQ' 1위

6개 치킨 업체 올 1~4월 빅데이터 조사…관심도 1위 'bhc치킨' 순호감도 'bbq치킨' 49.81% 1위…'페리카나 치킨' 25.41% 최저

2020-05-14 09:33:19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국내 6大 치킨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bhc치킨'이 1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호감도는 BBQ치킨이 가장 높았다.

14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가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4개월간 온라인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국내 6大 치킨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조사 채널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이다.
조사대상 브랜드 6곳은 2018년 기준 매장수 1000곳 이상인 브랜드(가나다 순)로 BBQ치킨, bhc치킨 교촌치킨, 굽네치킨, 네네 치킨, 페리카나 치킨 등이다.

분석 결과 'bhc치킨'이 4만4990건으로 6개 브랜드중 톱을 기록했으며 '교촌치킨' 4만3139건, 'BBQ치킨' 3만3052건, '굽네치킨' 2만3636건, 네네치킨 2만2330건 순이었다.

6개 브랜드중 관심도가 가장 낮은 브랜드는 '페리카나치킨'으로 4개월간 6963건에 그쳐 다른 5개사에 비해 눈에 띄게 적었다.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들 6大치킨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호감도를 살펴본 결과 'BBQ치킨'이 가장 높았다.

'BBQ치킨'은 긍정률 56.72%와 부정률 6.91%를 기록,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도 49.81%로 6개 브랜드 중 가장 높았다.

뒤를 이어 'bhc치킨'이 42.39%로 2위를 차지했으며 '교촌치킨', '굽네치킨', '페리카나치킨'이 30%대 순호감도를 기록했다.

'네네치킨'은 긍정률 31.19%와 부정률 5.77%로 '순호감도' 25.41%를 기록, 6大 브랜드 중 가장 낮았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의 비중이 높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의 비중이 높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

포스팅글에 긍정어나 부정어가 포함돼있더라도 그 감성어가 해당 치킨을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수 없지만 트렌드를 보여주는 측면에서는 충분히 참고할만 하다.

연구소 관계자는 "치킨시장에서 오랫동안 높은 점유율을 보여온 bhc와 BBQ, 교촌 등 3개 업체가 코로나19 사태속에서도 여전히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분석했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