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유통·물류·섬유

대형할인점 중 '이마트' 관심도·호감도 톱…'롯데마트' 모두 최저

홈플러스 모두 2위…뉴스 SNS등 12개 채널 22만 사이트 대상 3개월간 빅데이터 분석

2020-10-12 09:46:24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국내 3대 대형 할인마트 중 국민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업체는 신세계그룹(부회장 정용진)의 '이마트' 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의 호감도 역시 '이마트'가 가장 높았다.

반면 롯데그룹(회장 신동빈)의 롯데쇼핑㈜(대표 강희태) '롯데마트'는 총정보량과 호감도 모두 최하위를 기록했다.
12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7월1일부터 9월30일까지 3개월간 대형 할인마트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할인마트는 정보량순으로 ▲이마트(대표 강희석) ▲홈플러스(대표 임일순) ▲롯데마트(대표 문영표) 등이다.

조사 결과 '이마트'의 온라인 포스팅 수가 총 19만 5108건으로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홈플러스'로 13만 8570건을 기록했으며 '롯데마트'가 10만 6395건으로 가장 적었다.

참고로 이번 조사는 지난 6월 29일 실시한 조사와 비교할 때 정보량 순위에는 변동이 없었지만 전체적으로 포스팅 수가 4만~6만여건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 여파 탓으로 보인다.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미지 제공 =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3대 대형 할인마트에 대한 국민들의 호감도를 조사해봤다.

조사 결과 관심도 1위였던 '이마트'가 순호감도 46.15%로 1위를 기록했다. 순호감도는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으로 중립률은 고려하지 않았다.

순호감도 2위는 홈플러스로 39.70%를 기록했으며 롯데마트 순호감도가 38.97%로 최하위를 보였지만 2위와는 1% 차이도 되지 않을 정도로 미미했다.

지난 6월 조사 결과와 비교하면 이마트가 홈플러스를 제치고 1위로 올라선 것이 눈에 띈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그 단어가 해당 마트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수 없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