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닫기
지우기
닫기

공유하기

메뉴

logo

검색

네이버페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5월 1위…카카오페이·페이코 순

2022년 05월 26일 09:0003:03 송고

김수아 기자 news@thebigdata.co.kr

center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간편결제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네이버페이 2위 카카오페이 3위 페이코 순으로 나타났다.

2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에서 서비스중인 20개 간편결제 브랜드평판을 알기 위해 빅데이터 평판분석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26일부터 5월 26일까지의 간편결제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2,732만83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됐다. 지난 2021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2,946만9,561개와 비교하면 7.2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간편결제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빅데이터 분석됐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결제액 기준 국내 간편결제시장 규모는 2016년 11조7810억원에서 2020년 120조원을 돌파했다.

삼성전자, LG전자 등 디바이스 사업자, 네이버·카카오·NHN·SK플래닛 등 플랫폼 사업자, PG사, 신세계·롯데 등 유통사들이 페이 서비스를 하고 있다. 정부에서 주도하는 제로페이도 선보이고 있다. ​​페이 서비스 경쟁이 치열한 이유는 결제 기능이 갖는 중요성 때문이다.

연구소에 따르면 5월 국내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순위는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페이코, 삼성페이, 페이팔, 제로페이, 토스페이, 우리페이, SK페이, 스마일페이, LG페이, 알리페이, T페이, SSG페이, 페이나우, 티몬페이, 케이페이, 쿠페이, 원큐페이, 엘페이 순으로 나타났다. ​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네이버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7,365 미디어지수 1,225,585 소통지수 1,360,970 커뮤니티지수 1,884,8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38,773이 됐다. 지난 2021년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209,111과 비교하면 5.96%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간편결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1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29,469,561개와 비교하면 7.29% 줄어들었다"면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0.75% 하락, 브랜드이슈 0.13% 하락, 브랜드소통 13.81% 하락, 브랜드확산 4.44% 상승했다"고 밝혔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day HEADLINE

많이 본 뉴스

실시간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