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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계 기획 ②] 카카오게임즈, 지난해 주가 하락으로 호감도 급락…여성 사랑 '청신호'

2023-05-30 08:35:58

[게임업계 기획 ②] 카카오게임즈, 지난해 주가 하락으로 호감도 급락…여성 사랑 '청신호'
[빅데이터뉴스 최효경 기자]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게입업계를 대상으로 게임사 및 각 회사의 대표작들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각 게임사와 현재 게임 유저들이 이용하고 있는 대표작들을 대상으로 최근 2년간 포스팅수(정보량=소비자관심도)와 호감도, 해당 게임 포스팅 유저의 성(性)별 등을 분석합니다.
첫회 '엔씨소프트'에 이어 이번 회차에는 '카카오게임즈; 대해 빅데이터를 분석하며 향후에는 그라비티, 웹젠, 넥슨,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컴투스홀딩스, 크래프톤 등 분석 대상 게임업체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예정입니다.<편집자 주>

카카오게임즈는 지난해 주가하락으로 기업 호감도가 크게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지난 2021년 6월 출시한 오딘:발할라 라이징을 앞세워 여전히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 관심도가 높은 것은 매우 긍정적이다.
3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카카오게임즈에 대해 지난 2021년부터 2022년도까지 연도별 온라인 정보량을 비롯 다양한 분야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했다.

우선 최근 2년간 연도별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 분석 결과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2021년 총 36만9,631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1년 중 1월에 가장 적은 1만8,349건을, 7월에 가장 많은 6만2,325건을 나타냈다.

또한 지난 2022년에는 직전연도인 2021년에 비해 총 정보량이 30.08%로 다소 큰폭 줄어든 27만7,143건을 기록했으며 1년 중 4월에 가장 적은 1만9,444건을, 10월에 가장 많은 3만1,202건을 나타냈다.

[게임업계 기획 ②] 카카오게임즈, 지난해 주가 하락으로 호감도 급락…여성 사랑 '청신호'
카카오게임즈가 운영하고 있는 게임 가운데 '모바일 게임'에 한해 '임의 선정'한 대표작 △오딘:발할라 라이징 △가디언 테일즈 △프렌세스 커넥트! Re:Dive 3개에 대해 최근 2년간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한 결과 '프렌세스 커넥트! Re:Dive'가 유일하게 지난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오딘:발할라 라이징은 지난 2021년 총 26만9,069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2022년에는 22만4,380건으로 1년만에 포스팅 수가 16.61%P 줄어들었다. 오딘:발할라 라이징이 2021년 6월에 출시돼 조사기간이 사실상 6개월여에 지나지 않은 것을 감안하면 지난 2021년에 비해 2022년 관심도는 눈에 보이는 수치보다 더 떨어진 것으로 볼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딘:발할라 라이징은 2021년을 포함한 최근 2년간 대표 모바일 게임 3개 가운데 압도적으로 가장 많은 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가디언 테일즈는 지난 2021년 총 6만4,591건의 정보량을 기록, 2022년에는 4만524건을 나타내며 관심도가 37.26%P 감소했다. 가디언 테일즈는 대표 모바일 3개 게임 중 가장 높은 감소율을 보였다.

프렌세스 커넥트! Re:Dive는 지난 2021년 총 6만2,423건을 기록한 반면 2022년에는 정보량이 45.80%P나 급증한 9만1,010건의 포스팅 수를 나타냈다.

프렌세스 커넥트! Re:Dive는 3개 대표 모바일 게임 가운데 유일하게 지난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늘어났다.

[게임업계 기획 ②] 카카오게임즈, 지난해 주가 하락으로 호감도 급락…여성 사랑 '청신호'
데이터앤리서치는 카카오게임즈 기업에 대한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2021년 긍정률 56.30%, 부정률 9.96%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46.34%를 기록한 반면 2022년 긍정률 36.67%, 부정률 10.61%로 직전연도인 2021년보다 순호감도가 다소 크게 떨어진 26.06%를 나타냈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2021년에 비해 2022년 긍정률은 19.63%P 낮아지고 부정률은 16.10%P나 높아지면서 순호감도는 35.73%P나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지난 2021년에 주가가 우상향 추세를 기록하면서 같은해 11월17일 주가가 장중 116,000원대까지 상승했지만 지난해에는 주가가 줄곧 우하향 추세를 그리면서 주식 투자자들의 불만이 급증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참고로 카카오게임즈는 2023년 들어서는 하락 추세를 멈추고 횡보를 하고 있으며 최종 거래일인 지난 5월26일의 종가는 38,500원이다. 주봉과 월봉 차트가 이달 또는 다음달 께 W자형 쌍바닥을 찍을 경우 향후 주가는 우상향하는 모습을 모색할 것으로 내다보인다.

한편 긍정문 예시를 보면 지난해 10월 '디시****'라는 온라인 커뮤니티 채널에 한 유저는 카카오게임즈의 프렌세스 커넥트! Re:Dive 이미지를 올리며 "그래픽,콘텐츠,콜라보 모두 넘사벽 게임이다"라며 감탄했다.

또한 지난해 3월 같은 채널에서는 "카카오게임즈 오딘 오픈 2시간 만에 양대마켓"이라는 제목의 포스팅이 게시되었으며 이 유저는 "대만 양대마켓 1,2위 입갤, 오딘이 재미있긴 하지"라며 카카오게임즈의 오딘:발할라 라이징 게임에 대해서 호평을 나타내기도 했다.

부정적 예시에서는 지난해 카카오게임즈의 주가 하락에 대해서 많은 주주들의 우려가 담긴 포스팅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지난해 9월 온라인에는 "유저와 소통하지 않는 회사"라는 주제로 카카오게임즈와 동종 업계사인 엔씨소프트 2개 기업을 대상으로 투표가 진행되기도 했으며 투표 결 카카오게임즈가 82.3%로 집계되며 유저들이 카카오게임즈의 소통 방식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있음이 나타났다.

[게임업계 기획 ②] 카카오게임즈, 지난해 주가 하락으로 호감도 급락…여성 사랑 '청신호'
데이터앤리서치는 카카오게임즈 기업 호감도에 대표작들이 끼친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모바일 게임 3개에 대해 지난 2년간 개별 호감도 조사를 실시했다.

분석 결과 3개 대표 모바일 게임 중 지난 2년 연속 오딘:발할라 라이징이 호감도 선두 자리를 차지하며 카카오게임즈의 유저 호감도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딘:발할라 라이징은 지난 2021년 긍정률 44.63%, 부정률 14.00%로 순호감도 30.63%를 기록했다.

가디언 테일즈는 지난 2021년 긍정률 35.40%, 부정률 15.42%로 순호감도 19.98%를 기록했으며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는 같은해 긍정률 27.02%, 부정률 15.46%로 순호감도 11.56%을 나타냈다.

한편 2022년에도 3개 대표 모바일 게임의 호감도 순위는 직전연도인 2021년과 동일하게 나타났으며 3개 게임 가운데 오딘:발할라 라이징이 유일하게 지난 2021년보다 호감도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오딘:발할라 라이징은 지난해 긍정률 45.19%, 부정률 12.69%로 순호감도 32.50%를 기록하며 지난 2021년보다 순호감도가 소폭 높아졌다.

가디언 테일즈는 지난해 긍정률 32.48%, 부정률 14.19%, 순호감도 18.29%를 기록했으며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는 긍정률 23.33%, 부정률 15.64%,순호감도 7.69%를 나타냈다.

두 게임은 지난 2021년보다 2022년 호감도가 낮아지는 모습을 보였으며 특히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의 2022년 호감도는 한 자리수를 기록하며 적신호를 띠었다.

[게임업계 기획 ②] 카카오게임즈, 지난해 주가 하락으로 호감도 급락…여성 사랑 '청신호'
채널별 정보량을 살펴본 결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가운데 '뉴스'의 정보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2021년 △뉴스 13만931건 △카페 11만4,030건 △블로그 7만5,390건 △커뮤니티 5만850건 △유튜브 1만7,530건 △트위터 4,822건 △인스타그램 1,160건 △기업/단체 1,033건 △지식인 317건 △페이스북 273건 △정부/공공 29건 △카카오스토리 26건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2022년에는 △뉴스 13만211건 △블로그 5만1,537건 △커뮤니티 3만2,372건 △카페 2만8,755 △유튜브 2만5,181건 △트위터 7,394건 △인스타그램 800건 △기업/단체 429건 △페이스북 300건 △지식인 125건 △정부/공공 30건 △카카오스토리 9건 순으로 나타났다.

채널별 증감 추이를 살펴보면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3ㅐ개 채널을 제외한 9개 채널에서는 지난 2021년보다 2022년 정보량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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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22년 1년간 카카오게임즈의 대표 모바일 게임 3개를 대상으로 성별이 드러난 포스팅을 분석한 결과, 오딘:발할라 라이징을 제외한 2개 게임에서는 여성 유저들의 관심도가 압도적으로 나타났다.

오딘:발할라 라이징의 여성 관심도도 40%가 넘어 타업종 평균치에 비하면 높은 편이다.

여성들의 관심도가 높으면 자연스레 남성들의 유입도 늘어나게 돼 미래 성장성 측면에서는 청신호가 켜진 것으로 볼수 있다.

성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여성 관심도는 성별 프로필이 드러난 전체 정보량 대비 자신이 여성임을 밝힌 유저의 포스팅 수의 비율을 집계한 것이다.

3개 대표 모바일 게임 중 유일하게 남성 관심도가 더 높게 나타난 오딘:발할라 라이징은 지난해 총 2,216건의 성별 정보량 가운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이 58.7%를 차지했으며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41.25%를 나타냈다.

가디언 테일즈는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220건의 정보량 가운데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이 74.55%로 더 높았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24.45%를 차지했다.

3개 대표 모바일 게임 중 여성 관심도가 압도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난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는 지난해 작성자의 성별이 드러난 106건의 포스팅 중 여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이 81.13%를 차지했으며 남성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은 18.87%에 그쳤다.

3개 대표 모바일 게임 중 유일하게 남성 관심도가 더 높게 나타난 오딘:발할라 라이징에 관해 지난해 포스팅 예시를 살펴봤다. 지난해 5월 티스토리 채널에는 '주식공부하는남*'라는 닉네임으로 활동하고 있는 한 유저가 "카카오게임즈 분석 및 대응 방법"이라는 제목의 포스팅을 게시했다.

해당 포스팅에서 이 남성 유저는 카카오게임즈 종목에 관해 개인적인 분석과 전망 등에 대해 소개했으며 "작년 대세 상승의 시작을 알렸던 7월 2일의 장대양봉이 보이시나요? 저 때 카카오게임즈의 상승 이유는 바로 '오딘' 때문이었죠, 오딘의 매출이 하나 둘 발생하며 카카오게임즈의 체급이 커지는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여성 관심도가 남성 관심도보다 더 높게 나타난 가디언 테일즈와 관련해 지난해 집계된 포스팅을 살펴보니 'PlanM***'이라는 트위터 유저는 지난해 6월 "가디언 테일즈 정말 재밌게 했었는데 할 시간이 없다"라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또한 가장 높은 여성 관심도를 기록한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에 대해는 지난해 1월 '지나가던 유*의 망*세*'라는 여성 블로거의 "프린세스 커넥트 리다이브 재능재화·캐릭터스토리"라는 포스팅을 통해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게임업계 기획 ②] 카카오게임즈, 지난해 주가 하락으로 호감도 급락…여성 사랑 '청신호'
카카오게임즈의 대표 모바일 게임에 관련해 지난 2022년 1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로 드러난 포스팅 작성자를 집계한 결과, 3개 게임 모두 20대 관심도가 압도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령대별 관심도는 포스팅 작성자의 연령이 드러난 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블로그 등 7개 채널의 정보량만을 대상으로 하며, 연령이 드러나지 않은 게시물은 집계되지 않는다.

3개 게임 중 20대 관심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는 173건의 연령별 정보량 가운데 20대 작성자의 포스팅 비율이 94.52%를 기록했으며 이어 ▲10대 4.11% ▲30대 1.37% 순으로 나타났고 4050세대의 포스팅은 0건으로 집계됐다.

가디언 테일즈는 지난해 총 169건의 연령별 정보량 중 20대 작성자의 비율이 92.90%로 가장 높았으며 ▲30대 3.55% ▲10대 2,96% ▲50대 0.59%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디언 테일즈 역시 50대 작성자의 포스팅은 0건으로 집계됐다.

오딘:발할라 라이징은 지난해 781건의 연령별 정보량이 나타났으며 이 가운데 20대 작성자의 비율이 47.76%를 기록하며 가장 높았다.

이외에는 ▲10대 33.29% ▲30대 14.08% ▲40개 3.46% ▲50대 1.41% 순으로 기록했다.

한편 같은 기간 대한민국 전체 포스팅 중 연령이 드러난 게시물은 2,066만9,320건이며 이중 20대 작성자의 포스팅이 1,021만6,735건으로 전체 49.4%, 이외에는 ▲10대 39.6% ▲30대 6.5%, ▲40대 2.4% ▲50대 1.9% 순으로 집계된다.

실제로 지난해 카카오게임즈에 대해 20대 유저가 게시한 포스팅을 살펴본 결과 카카오게임즈 채용에 관해 네이버 카페에서 취업 정보를 공유하는 20대들의 포스팅들이 다수 포착되었으며 지난해 개최된 지스타 행사에서 카카오게임즈 부스를 방문한 유저들의 후기도 이어졌다.

다음 카페 '여성시* 베네딕*'에서 한 20대 유저는 "도장 7개를 위해 남은 세 가지 게임중에 한 가지만 해보자싶어 BLACKOUT PROTOCOL이라는 3:3좀비 게임을 하기로 했다! 줄을서면서 카카오게임즈 직원이 입은 옷을 봤는데 엄청 귀여웠다"라며 지스타 카카오게임즈 부스 방문 후기를 공유했다.

또한 트위터에서 "리*'라는 닉네임의 유저는 "지스타 4일 끝, 카카오게임즈에서 즐거운 시간 보냈답니다"라며 카카오게임즈 부스에서 촬영한 자신의 사진을 공유하기도 했다.

최효경 빅데이터뉴스 기자 bdchk@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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