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
'대한상공회의소' 경제단체 관심도 톱…'무역협회' 호감도 1위
2021년 주요 경제 단체 10곳을 지난해 정보량(포스팅 수)을 집계한 결과 '대한상공회의소'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것으로 나타났다.본지는 24일 지난 한 해 동안 기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주요 경제단체 10곳을 임의선정,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조사 대상 단체는 2020년 '정보량 순'으로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 ▲한국무역협회(회장 구자열) ▲한국경영자총협회(회장 손경식) ▲전국경제인연합회(회장 허창수) ▲전국은행연합회(회장 김광수) ▲한국중견기업
-
'웨이브', 국내 OTT 서비스 관심도 1위…'티빙' 330.05% 껑충
지난해 국내 3개 OTT 서비스 중 '웨이브'의 관심도(정보량 = 온라인 포스팅 수)가 가장 높았으며 티빙은 2020년 대비 상승률이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21일 본지는 지난 2020년과 2021년의 1~12월 기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3개 OTT 서비스를 빅데이터 분석했다.빅데이터 분석 대상 OTT 업체는 정보량 순으로 ▲웨이브(콘텐츠웨이브 대표 이태현) ▲티빙(대표 양지을) ▲왓챠(대표 박태훈) 등으로 이번 조사에서는 넷플릭스, 디즈니+ 등 해외 OTT 업체는 분석하지 않았으며 쿠팡플레이는 2020년 12월
-
우리기술투자,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1위…"평판지수는 하락"
최근 한달간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우리기술투자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2위 미래에셋벤처투자, 3위 아주IB투자 순으로 분석됐다. 2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해 12월 21일부터 올 1월 21일까지의 18개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37만5,877 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재무,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화했다. 지난 해 12월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55만5,518개와 비교하면 3.81%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
-
하이트진로,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롯데칠성 뒤이어
최근 한달간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제주맥주 순으로 조사됐다. 2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고 밝혔다. 지난해12월 21일부터 올 1월 21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04만8,162개를 분석했다. 지난 해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2,810만8,686개와 비교하면 3.3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
'로스트아크' 9개 게임사 대표작 중 관심도 1위…호감도 '서머너즈워' 최고
지난해 국내 9개 게임 업체들의 대표작을 선정, 관심도를 조사한 결과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에 국내 유저들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유저들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은 게임은 컴투스의 '서머너즈워'로 분석됐다.본지는 21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2021년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9개 게임 업체 대표작을 빅데이터 분석했다.임의 선정 분석 대상은 지난해 '정보량 순'으로 ▲로스트아크(스마일게이트알피지 대표 지원길) ▲배틀그라운드(크래프톤 대표 김창한) ▲메이플스토리(넥슨코리아
-
지난해 새벽배송 관심도 '마켓컬리·SSG'순…"소비자들 만족도 높았다"
지난 한 해 동안 국내 5개 새벽배송 업체들에 대한 정보량을 조사한 결과 '마켓컬리·SSG·오아시스' 순으로 나타났다.눈에 띄는 것은 새벽배송에 대한 호감도가 상당히 좋은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21일 본지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임의 선정한 5개 새벽배송 업체를 빅데이터 분석했다.조사 대상은 지난 2021년 정보량 순으로 ▲마켓컬리(㈜컬리 대표 김슬아) ▲SSG 새벽배송 (㈜에스에스지닷컴 대표 강희석) ▲오아시스(오아시스㈜, 대표 안준형) ▲헬로네이처(㈜헬로네
-
한국타이어, 지난해 소비자 관심도 1위…'넥센타이어' 호감도 톱
지난해 국내 3대 타이어 브랜드 중 '한국타이어'의 관심도(정보량 = 온라인 포스팅 수)가 가장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본지는 지난 2020년과 2021년의 1~12월 기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3대 타이어 브랜드를 빅데이터 분석했다.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한국타이어(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대표 이수일) ▲금호타이어(금호타이어㈜ 대표 정일택) ▲넥센타이어(넥센타이어㈜ 대표 강병중, 강호찬) 3개 브랜드다.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한국
-
호텔스닷컴 "럭셔리 호텔·국내 인기 여행지, 서울·강원·제주 관심도 상승"
호텔스닷컴은 최근 2022년 1분기 여행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국내 여행객들 사이에서 럭셔리 호텔에 대한 검색량이 여전히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20일 밝혔다. 호텔스닷컴 플랫폼에 따르면, 투숙기간을 올해 1분기 기준으로 볼 때 ‘4-5성급’ 특급호텔 검색량이 전년 동기 대비 5% 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국내 인기 여행지로는 서울, 강원, 제주가 계속해서 상위 3지역으로 나타났으며, 전년 동기 대비 제주(4% 증가)와 부산(2% 증가)에 대한 검색량이 증가했다 .
-
덕신하우징,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1위 차지
최근 한달간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덕신하우징이 1위를 차지했다.이어 2위 금강공업 3위 삼목에스폼 순으로 분석됐다.2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건축제품 상장기업 1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20일부터 올 1월 20일까지의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66만5,15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1년 12월 건축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68만1,115개와 비교하면 15.2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
우리금융지주, 금융지주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 "5.73% 소폭 하락"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 2022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우리금융지주 2위 하나금융지주 3위 DGB금융지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1년 12월 20일부터 2022년 1월 20일까지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0,687,35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표로 금융지주회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지난 2021년 12월 금융지주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8,895,584개와 비교하면 9.48%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
두산중공업,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톱…2위는 현대로템
최근 한달간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두산중공업 2위 현대로템 3위 두산밥캣 순으로 나타났다.20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기계 상장기업 9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20일부터 올 1월 20일까지의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65만2,57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1년 12월 기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01만9,184개와 비교하면 2.5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
'신라면' 2021년 라면 관심도 톱…'육개장 사발면' 호감도 1위
지난 한 해 동안 주요 8개 라면 중 소비자들의 관심도(온라인 포스팅 = 정보량)가 가장 높은 라면은 '신라면'인 것으로 나타났다.소비자 호감도는 '육개장 사발면'이 가장 높았다.본지는 20일 지난해 1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뉴스·블로그·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국내 주요 8개 라면을 임의 선정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분석 대상 라면은 2021년 '정보량 순'으로 ▲신라면(㈜농심 대표 박준) ▲짜파게티(㈜농심) ▲진라면(㈜오뚜기 대표 함영준, 황성만) ▲육개장 사발면(㈜농심) ▲얼큰한 너구리(㈜농심) ▲안성탕면(㈜농심) ▲팔
-
삼성·LG 노트북, 비대면 수업 보편화로 소비자 관심도 상승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거리두기 지침으로 온라인 수업이 보편화 됐던 지난해 삼성전자와 LG전자 모두 노트북에 대한 관심도(정보량 = 온라인 포스팅 수)가 모두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본지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삼성전자(대표 김기남 김현석 고동진)'와 'LG전자(대표 권봉석 배두용)'의 노트북 빅데이터 정보량을 조사했다.조사 대상 기간은 2020년 1~12월과 2021년 1~12월 두 기간이다. 조사시 '노트북'과 '제조사 이름' 키워드 간에 한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이 나오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관심도는
-
현대건설, 건설사 브랜드평판 1월 톱... "평판지수도 33% 급상승"
최근 한달간 국내 건설사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현대건설 2위 삼성물산 3위 대우건설 순으로 분석됐다.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지난해 12월 19일부터 올 1월 19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3,057만6,95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2021년 12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624만1,120개와 비교해보면 16.52%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
-
CJ제일제당,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월 1위…"평판지수도 9% 상승"
최근 한달간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CJ제일제당 2위 오리온 3위 농심 순으로 분석됐다.1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식품 상장기업 6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지난해 12월 19일부터 올 1월 19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818만4,47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021년 12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85만903개와 비교하면 5.2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