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국내 백화점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신세계백화점 2위 롯데백화점 3위 현대백화점 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1월 2일부터 2019년 12월 3일까지의 국내 백화점 8개 브랜드 빅데이터 7,538,63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소셜량을 측정했다. 지난 2019년 11월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6,749,799개와 비교하면 11.6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백화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신제품런칭센터에서 분석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2019년 12월 백화점 브랜드 평판순위는 신세계백화점,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NC백화점, 대구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AK플라자, 태평백화점  순으로 분석됐다.
백화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신세계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75,816  미디어지수  618,993    소통지수  669,042  커뮤니티지수  401,062 사회공헌지수  169,28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34,201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799,304와 비교하면 3.28% 상승했다.
2위, 롯데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17,472  미디어지수   752,661   소통지수  656,285  커뮤니티지수    386,962  사회공헌지수   79,3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92,776 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090,296와 비교하면 9.69% 상승했다. 
3위, 현대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294,448  미디어지수  498,318   소통지수   492,700  커뮤니티지수   335,743   사회공헌지수  130,8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52,093로 분석됐다. 지난 2019년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773,133와 비교하면 1.1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2월 백화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신세계백화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백화점 시장에 대해 브랜드평판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11월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6,749,799개와 비교하면 11.6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는 24.51% 하락, 브랜드 이슈는 26.04% 상승, 브랜드 소통은 10.87% 상승하고, 브랜드 확산은 4.92% 하락하고, 브랜드 공헌은 2.73% 상승했다."라고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이번에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한 8개 백화점 브랜드는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NC백화점, 대구백화점, AK플라자, 태평백화점 이다.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2019년 11월 2일부터 2019년 12월 3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 소비패턴과 긍부정비율을 분석했고, 신제품런칭센터에서 분석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