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건설 2위 삼성물산 3위 현대산업개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월 18일부터 2020년 2월 19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31,572,9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2020년 1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32,743,321와 비교해보면 3.57%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현대산업개발, 대우건설, GS건설, 포스코건설, SK건설, 대림산업, 동부건설, 한화건설, 두산건설, 쌍용건설, 신세계건설, 부영, 호반건설, 태영건설, 롯데건설, 코오롱글로벌, 계룡건설, 서희건설, KCC건설, 금호건설, 한신공영, 성지건설, 일성건설, 신원종합개발, 남화토건, 이테크건설, 남광토건, 동문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 대표 박동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6,080  미디어지수   976,419  소통지수   1,181,098   커뮤니티지수  1,071,805  사회공헌지수  635,2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10,60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871,269와 비교하면 8.77% 상승했다.
2위, 삼성물산 ( 대표 이영호, 고정석, 정금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381,888  미디어지수   752,070  소통지수   1,006,137  커뮤니티지수   508,482  사회공헌지수   429,7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78,334 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322,669와 비교하면  32.53% 상승했다.
3위,  현대산업개발 ( 대표 김대철, 권순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0,038  미디어지수   260,283   소통지수   1,094,306  커뮤니티지수   878,911  사회공헌지수  328,5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92,113 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192,848와 비교하면 18.21% 상승했다.
4위, 대우건설 ( 대표  김형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680  미디어지수   418,329  소통지수   728,313  커뮤니티지수   592,675  사회공헌지수   577,2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44,288 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292,359와 비교하면 6.63% 상승했다.
5위, GS건설 ( 대표  허창수, 임병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608  미디어지수  440,589   소통지수   819,918  커뮤니티지수   419,359 사회공헌지수   561,51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1,98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086,553와 비교하면 12.2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2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건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면  지난 2020년 1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32,743,321와 비교해보면 3.5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50% 상승, 브랜드이슈 8.81% 상승, 브랜드소통 6.53% 상승, 브랜드확산 10.60% 하락, 브랜드공헌 3.57% 하락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2.91%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현대산업개발, 롯데건설, GS건설, 포스코건설, SK건설, 대림산업, 동부건설, 한화건설, 두산건설, 부영, 호반건설, 신세계건설, 쌍용건설, 금호건설, 코오롱글로벌, 계룡건설, 서희건설, 신원종합개발, 태영건설, KCC건설, 성지건설, 남화토건, 동문건설, 한신공영, 일성건설, 이테크건설, 남광토건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