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3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국민은행 2위 우리은행 3위 신한은행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은행 브랜드중에서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KDB산업은행, 농협은행 에 대해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3월 분석결과는 2020년 2월 11일부터 2020년 3월 11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4,434,81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2020년 2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9,235,871개에 비교하면 8.1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020년 3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순위는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씨티은행, Sh수협은행, SC제일은행, 한국수출입은행, KDB산업은행  순이었다.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국민은행 ( 대표 허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73,765  미디어지수   2,070,756   소통지수  2,581,346  커뮤니티지수   3,607,182  사회공헌지수   770,972   CEO지수   557,3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61,336 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186,976 와 비교해보면 2.45% 상승했다.
2위, 우리은행 ( 대표 손태승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9,305   미디어지수    1,839,260  소통지수   2,452,058  커뮤니티지수    2,887,488   사회공헌지수   989,499  CEO지수    615,5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53,187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633,500와 비교해보면 12.72% 하락했다. 
3위, 신한은행 ( 대표 진옥동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2,314   미디어지수     2,967,424  소통지수   1,726,490  커뮤니티지수    2,494,324  사회공헌지수   372,095  CEO지수    433,70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46,34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038,884와 비교해보면 13.78% 상승했다. 
4위,  기업은행 ( 대표 이대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893,535   미디어지수    2,281,440   소통지수   1,002,481  커뮤니티지수    2,988,884  사회공헌지수    231,390  CEO지수   41,51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39,24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033,693와 비교해보면 7.40% 하락했다
5위, 하나은행 ( 대표 지성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938,215   미디어지수     1,198,268  소통지수   1,695,726  커뮤니티지수    2,322,809  사회공헌지수   110,261  CEO지수    28,3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93,66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453,238와 비교해보면 45.0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평판 2020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국민은행  ( 대표 허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20년 2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9,235,871개에 비교하면 8.1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67% 하락, 브랜드이슈 17.61% 상승, 브랜드소통 4.19% 하락, 브랜드확산 8.03% 하락, 브랜드공헌 30.19% 하락, CEO평가 33.8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 2020년 3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국민은행은 링크분석에서 "돌파하다, 인하하다, 감소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코로나19, 알뜰폰, 유튜브"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50.36% 긍정비율로 분석됐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은행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2월 11일부터 2020년 3월 1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