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스닷컴 코리아 웹사이트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올 겨울 시즌 겨울여행지에 대한 검색량이 지난 시즌에 비해 37%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올해 검색량이 늘어난 곳 중 하나인 강원도 '평창'의 평창휘닉스 전경.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올 겨울 시즌 여행지에 대한 검색 수요가 지난 시즌에 비해 크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호텔스닷컴 코리아 웹사이트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코로나19 및 오미크론의 확산세에도 불구하고 올해 겨울 시즌(2021년 12월 1일 ~ 2022년 2월 28일) 투숙기간 국내 겨울 여행지에 대한 검색량이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겨울 시즌을 맞이해 가장 많이 검색된 여행지 상위 10곳은 ‘제주’, ‘강릉’, ‘여수’, ‘평창’, ‘정선’, ‘춘천’, ‘광주’, ‘가평’, ‘포천’, ‘원주’ 순인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시즌(2020년 12월1일~2021년 2월28일)에 이어 올 시즌도 제주가 부동의 1위를 차지한 점은 어느 정도 예상된 바였지만, 상위 10곳 안에 든 여행지 중 절반 이상이 강원도에 위치해 있어 눈길을 끌었다. 이는 강원도가 국내에서 가장 춥고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이라는 점과 특히 강원도의 동북부 지역이 많은 스키장들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한 몫 했을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시즌과 올 시즌 검색량을 비교해 보면,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한 도시 세 곳은 모두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의 유산이 남아있는 강원도에 위치한 지역들이다. ‘정선’이 38%로 1위를 차지했으며, ‘원주’(29%), ‘평창’(24%) 순으로 뒤를 이었다.
한편, 여행객들은 겨울 여행을 준비함에 있어서 여전히 조심스러워 하는 경향도 보였다.
호텔스닷컴 코리아 웹사이트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겨울 시즌 투숙 기준 국내 여행객들이 여행지를 검색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한 검색 필터는 ‘무료 취소’ 와 ‘결제 및 취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 시즌 ‘무료 취소’ 검색 필터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약 6배에 달하는 증가율을 보였고, ‘결제 및 취소’ 필터는 무려 48%의 증가율을 보이는 등 올해 현저히 더 많은 사용량을 보였다.
최근 오미크론 급증에 따른 추가 불확실성 요소가 해당 검색 필터 사용량 상승세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며, 이는 여행객들이 여행을 계획할 때 그 어느 때보다 유연성을 우선시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외 시설 관련 필터 중에서는 ‘주방’(223%) 및 ‘객실 내 욕조’(70%)가 작년 같은 기간 보다 더 많이 검색됐다. 이는 여행객들이 안전상의 이유로 객실 안에서 식사를 선호하는 등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세심한 조치를 취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또한, 팬데믹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 개인 욕조가 있는 객실에서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힐링 혹은 휴식을 원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는게 호텔스닷컴측의 분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