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 데이터앤리서치[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KB국민은행이 올 2분기 13개 주요 대형 은행 중 '소비자' 관심도 최상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신한은행과 하나은행, 우리은행이 뒤를 이었으며 특수은행 중에서는 한국수출입은행이 소매금융을 하는 특수은행들을 앞선 것으로 조사됐다.
30일 데이터앤리서치는 언론사 '뉴스' 채널을 제외한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지식인 △기업/단체 △정부/공공 등 11개 채널을 대상으로 13개 은행에 대한 소비자 포스팅 수를 집계했다고 밝혔다.
분석대상 은행은 대형 시중 은행과 인터넷은행 및 특수은행 등으로 지방은행과 제2금융권은 제외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총 15만3,538건으로 전체 1위로 나타났다. 유일하게 월평균 5만건 이상의 정보량을 기록했다.
신한은행이
14만1,799건으로 2위를 차지했으며 하나은행이
13만544건으로 3위를 기록했다.
우리은행이 12만1,364건으로 4위, 카카오뱅크가 11만1,778건으로 5위를 차지했다.
한국수출입은행이 9만7,575건으로 특수은행 가운데 가장 높은 순위인 6위를 나타냈다. 이는 소매금융을 하는 특수은행들도 앞선 수치로 뉴스를 제외한 관심도는 일반의 예상과는 다른 결과가 나왔다.
이밖에 △IBK기업은행(7만2,017건) △NH농협은행(6만3,692건) △케이뱅크(3만1,586건) △KDB산업은행(2만181건) △SC제일은행(1만7,465건) △Sh수협은행(7,498건) 순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소매금융 철수를 발표한 한국씨티은행은 올 4~6월 6,250건으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데이터앤리서치 한 관계자는 "이번 조사는 은행이 자체적으로 정보량을 조절할수 있는 '뉴스'를 제외한 포스팅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소비자들의 의중만을 99.0% 이상 반영한 수치로 신뢰도가 매우 높다"고 밝혔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bdhse@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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