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최근 한달간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을 빅데이터로 분석한 결과, 1위 영등포구 2위 수원시 3위 용산구 순으로 분석됐다.
27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226개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지난 7월 27일부터 8월 27일까지의 226개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3억3,398만7,30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 7월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3억4,916만3,425개와 비교하면 4.35% 줄어들었다.
기초자치단체 브랜드는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의 종류. 광역자치단체의 영역 안에 있으며, 실질적인 지방자치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기초자치단체의 종류로는, 자치구(특별시, 광역시 산하), 자치시(도 산하), 자치군(광역시, 도 산하)이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영등포구 브랜드는 참여지수 25만1,869 미디어지수 94만460 소통지수 153만7,062 커뮤니티지수 174만8,3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7만7,75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80만468과 비교해보면 17.82%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3억4,916만3,425개와 비교하면 4.35%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51% 상승, 브랜드이슈 2.21% 상승, 브랜드소통 8.26% 하락, 브랜드확산 12.02% 하락했다"고 말했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ksa@thebigdat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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