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빅데이터

제품 잇단 호평 '청정원' 3분기 소비자 관심도 1위…샘표·해찬들 순

2025-12-01 07:30:00

사진 = 데이터앤리서치
사진 = 데이터앤리서치
[빅데이터뉴스 이태영 기자] 대상 청정원이 올해 3분기 장류 브랜드 가운데 가장 높은 소비자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샘표와 CJ제일제당의 해찬들이 뒤를 이었다.
1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 사이트들을 대상으로 올 3분기 국내 주요 장류 브랜드 6곳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키워드의 경우 '브랜드명' 또는 ‘기업명’으로 설정해 분석했다.

조사 대상은 주요 장류 브랜드 중 국내에서 제품 판매하는 곳을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대상 청정원 △샘표 △CJ제일제당 해찬들 △사조대림 순창궁 △삼화식품 △신송홀딩스 신송식품 순이다.

분석 결과, 대상 청정원이 3분기 1만5966건 포스팅 수로 장류 브랜드 중 1위를 기록했다.
올해 9월 네이버 한 블로거는 ‘청정원 순창 우리쌀로 만든 100% 국산 고추장’에 대해 “이번 청정원 순창 고추장 덕분에 요리 실력도 한층 성장한 느낌이 든다”며, “제품을 통해 쉽게 요리에 매콤함과 깊이를 더할 수 있으니 주부님들뿐만 아니라 요리를 좋아하는 모든 분들에게 추천한다”고 전했다.

지난 7월 인스타그램 한 유저는 ‘청정원 햇살담은 저당 맛간장’에 대해 “평소에도 청정원 햇살담은 간장을 좋아한다”며, “요리 만들때 간을 저당 맛간장으로 했다”고 말했다.

같은달 네이버의 다른 블로거는 ‘청정원 순창 태양초 100% 고추장’에 대해 “고추장 한스푼 뜨는데 밀가루떡 같은 느낌이 없고 사진으로 담기진 않았지만 훨씬 맛있다”며, “가격도 괜찮고 양도 많으면서 성분함량 괜찮은 마트 고추장으로 금색뚜껑 청정원 순창 고추장을 추천한다”고 극찬했다.
샘표가 8538건으로 정보량 2위를 차지했다.

올 9월 네이버 카페 한 이용자는 샘표 저당 양념 쌈장에 대해 “쿰쿰함 없이 깊고 구수한 쌈장 맛을 느낄 수 있었다”며, “사이즈가 좋아 캠핑갈 때에도 챙겨가면 좋고 과하게 달지 않아 맛있게 먹을 수 있었다”고 추천했다.

지난 8월 네이버의 한 블로거는 샘표 저당 초고추장에 대해 “단맛과 신맛의 밸런스가 완벽하고 볶음 참깨랑 참기름도 들어가 풍미까지 사로잡았다”며, “튜브타입이라 그릇에 담거나 사용하기도 매우 편리하고 저당이라는게 믿기지 않을 만큼 맛있다”고 밝혔다.

CJ제일제당 해찬들이 1110건으로 3위에 자리매김했다.

9월 인스타그램 한 유저는 해찬들 슈가라이트 저당 고추장에 대해 “깔끔한 감칠맛을 느낄 수 있고 알룰로스가 활용돼 당과 칼로리가 다운돼 부담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사조대림 순창궁(680건) △삼화식품(268건) △신송홀딩스 신송식품(225건) 순으로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해 3분기 장류 브랜드 포스팅 수는 총 2만6787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총 2만7839건에 비해 1052건, 3.78%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태영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