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닫기
지우기
닫기

공유하기

메뉴

logo

검색

신라호텔 "올 추석 연휴 부모님과 함께하는 ‘호캉스’ 뜬다"

2019년 09월 09일 08:1240:40 송고

김수아 기자 news@thebigdata.co.kr

center
추석 여행 새로운 트렌드 'J턴족' 등장. / 이미지제공 = 신라호텔
[빅데이터뉴스 김수아 기자] 나흘 앞으로 다가온 추석 연휴, 올해는 ‘D턴족’에 이어 ‘J턴족’이 대세로 떠올랐다.

명절 여행 트렌드를 대표해온 ‘D턴족’이 최근 ‘J턴족’으로 변화하고 있다. ‘D턴족’이란 귀성 후 집으로 돌아오는 경유지에서 남은 연휴를 즐기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로, 이동 경로가 알파벳 ‘D’와 비슷해 붙여진 이름이다.

올 추석 대세로 떠오른 ‘J턴족’은 귀성 후 또 다른 지역에서 연휴를 즐긴다는 점에서 ‘D턴족’과 동일하나, 고향에 계신 부모님까지 함께 모시고 가까운 지방으로 떠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번 추석은 비교적 짧은데다가 국내여행을 선호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무더위로 힘겨운 여름을 보냈을 부모님을 모시고 근교로 여행을 떠나는 가족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한 공간에서 놀이와 휴가, 식사가 동시에 가능한 ‘호캉스’는 여행을 계획하는 자녀의 고민을 덜어줘 ‘J턴족’에 각광받고 있다. 귀성 후 근교 호텔로 떠나는 여행은 접근성이 좋고, 안전한 시설로 시니어, 유아와 함께 여행하는 가족 고객에게 인기다.

수 년 사이 여행 트렌드로 확고히 자리매김한 ‘호캉스’ 열풍이 60~70대 시니어들에게도 확산되면서 호텔들이 올 추석 ‘J턴족’의 특수를 맞았다.

신라호텔은 전국 신라호텔과 신라스테이의 추석 연휴 예약 추이를 확인해본 결과, 울산과 천안, 제주 등 지방에 위치한 호텔의 ‘J턴족’이 특히 눈에 띄게 성장했다고 밝혔다.

올 추석 호텔 예약 중 자녀가 본인 이름으로 부모님 객실까지 함께 예약한 비중을 분석해본 결과, 울산, 천안, 제주 등 지방에 위치한 호텔에서 ‘J턴족’ 비중이 크게 올랐다. 천안과 제주 신라스테이의 'J턴족' 비중은 지난해에 비해 10~15% 증가하는 추세였으며, 특히 울산 신라스테이는 지난해보다 50% 가까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주신라호텔도 9월 8일 현재까지 접수된 추석 연휴의 예약 중 'J턴족'의 비중이 전체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호텔업계에서도 ‘J턴족’의 등장을 환영하는 분위기다. 시니어와 함께 ‘호캉스’를 즐기는 고객의 경우 이동 동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호텔 식음업장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고, 또한 평소에는 알뜰 여행을 하던 자녀 세대들도 부모님을 위해서라면 값이 더 나가더라도 더 좋은 객실과 서비스에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구매력이 높은 ‘J턴족’을 유치하기 위해 호텔들도 다양한 가족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제주신라호텔은 조부모와 부모, 자녀까지 3대 여행을 위한 ‘해피 쓰리 제너레이션(Happy 3 Generation)’ 패키지를 출시했다.
이 패키지에는 어르신들이 가장 편안함을 느끼는 온돌 객실 ‘테라스 룸’이 2개 포함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테라스 룸’ 중 일부 객실은 객실 창 밖으로 정원과 바로 이어져 있어 아이들도 층간 소음 걱정 없이 내 집 앞 마당처럼 편하게 뛰어 놀 수 있다. 또한, 9~11월 중 평일에 투숙하는 고객 중 선착순 5팀에는 레저 전문가가 호텔 사진 명소에서는 가족 사진을 찍어주는 ‘숨비 포토 프로그램’도 무료 특전으로 제공하고 있다.

울산 신라스테이가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을 기념해 내놓은 ‘아이 러브 울산’ 패키지도 ‘J턴족’의 큰 사랑을 얻고 있다. 지난 7월 산림청이 지정하는 ‘국가정원’으로 지정된 울산 태화강은 다양한 테마와 수변생태정원 등을 갖춰 남녀노소 누구나 즐겁게 둘러볼 수 있는 곳이다. 울산 신라스테이에서 태화강까지는 차량으로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부모님과 함께하는 ‘호캉스’에서도 호평을 얻고 있다.

천안 신라스테이가 선보이고 있는 ‘마켓 인 더 시티’ 상품은 부모님은 물론, 어린 자녀까지 동반한 가족고객에게 특히 인기가 좋다.

전국 전통시장에서 이용 가능한 1만원 상당의 ‘온누리 상품권’을 증정해 호텔 근처에 위치한 천안중앙시장에서 맛있는 간식도 먹고, 아이들에게 현장감 있는 교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마켓 인 더 시티’ 패키지는 △스탠다드 객실 1박, △온누리상품권 5천원권 2매, △GS칼텍스 주유권 1만원권 1매로 구성된다.

김수아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저작권자 © 빅데이터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