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건설·부동산

대우건설, 베트남 ‘끼엔장 신도시 개발사업’ 본격 추진…관심도 급상승

2024-08-22 10:30:00

타이빈성에 96만3000㎡ 규모 신도시 건설
향후 10년간 5200억원 규모 신도시 개발 계획

끼엔장신도시 조감도 / 사진=대우건설 제공
끼엔장신도시 조감도 / 사진=대우건설 제공
[빅데이터뉴스 강지용 기자] 대우건설(047040, 대표 백정완)은 지난 14일 베트남 타이빈성에서 ‘끼엔장 신도시 개발사업’ 투자자로 승인받아 신규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끼엔장 신도시 개발사업’은 베트남 타이빈성의 성도 타이빈시 일대에 약 96만3000㎡ 규모의 주거, 상업, 아파트, 사회주택 등이 들어서는 사업이다. 내년부터 2035년까지 10년에 걸쳐 약 3억9000만 달러(약 5200억원) 규모의 투자를 통해 신도시로 조성될 예정이다.
이 사업에서 대우건설은 타이빈성에서 베트남 현지 기업인 그린아이파크, 국내 기업 제니스와 손잡고 ‘끼엔장 신도시 개발사업’ 입찰에 참여했으며, 전체 사업지분의 51%를 가지고 사업을 주간할 예정이다.

끼엔장신도시 위치도 / 사진=대우건설 제공
끼엔장신도시 위치도 / 사진=대우건설 제공
대우건설에 따르면 타이빈성은 베트남 북부에 위치한 해안도시로 수도 하노이에서 110㎞, 북부 경제도시 하이퐁에서 70㎞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난 2018년 경제특구로 지정되며 신흥 산업도시로 급속히 변모하고 있으며 가장 빠른 속도로 산업화를 이뤄가고 있다.

또한 하노이와 하이퐁 등 주요 도시와 연계되는 도로 등 산업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으며 대규모 항만시설과 국제공항이 가까워 발전 잠재력이 높은 곳으로 평가되는 지역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이번 끼엔장 신도시 개발사업 투자자 승인은 하노이 스타레이크시티 신도시 사업 이후 본격적으로 확대된 도시개발사업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라고 설명했다.
특히 정원주 회장이 그룹 편입 이후 해외사업 확대, 그 중에서도 해외 도시개발사업 확대를 위해 노력한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평가다. 정원주 회장은 지난 2022년부터 올해까지 베트남을 네 차례 방문하고 베트남의 주요 관계자들이 방한할 때마다 만나며 네트워크를 형성해 왔다.

지난달 17일에도 정원주 회장은 타이빈성에서 끼엔장 신도시 사업 파트너사인 그린아이파크의 응우옌 밍 흥 회장을 비롯한 고위급 관계자들을 만나 프로젝트의 방향과 현안에 대해 논의하기도 했다.

지난달 17일 정원주 대우건설 회장이 그린아이파크사를 방문했다. / 사진=대우건설 제공
지난달 17일 정원주 대우건설 회장이 그린아이파크사를 방문했다. / 사진=대우건설 제공
현재 대우건설은 베트남에서 수도인 하노이 스타레이크시티 신도시, 타이빈성 끼엔장 신도시 외에도 하노이, 동나이성 등 다양한 지역에서의 신규 도시개발사업의 참여를 추진하고 있으며, 베트남에서 얻어진 성과를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인도, 나이지리아, 캐나다 등 세계 여러 곳에서 개발사업을 검토 중에 있다.
대우건설은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해외 분야를 전체 매출의 70% 수준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향후 국토교통부의 지원도 이어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11일 해외건설 수주플랫폼 간담회를 통해 도시개발 등 해외 투자개발사업 성공사례 창출을 위해 사업발굴 및 사업화 지원, 금융조달 및 투자 등 단계별로 정부 및 공공기관이 지원역할을 수행하고 패키지형 진출도 추진하기로 한 바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베트남은 한국형신도시를 해외에 건설하는 스타레이크시티 신도시사업을 통해 대우건설의 가장 중요한 거점시장으로 자리잡은 곳”이라며 “베트남 경제개발의 원동력이 될 신도시 개발사업 참여와 확대로 상호협력을 통한 국위선양에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
자료=데이터앤리서치 제공
한편 빅데이터뉴스는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를 통해 지난 7월 대우건설 ‘베트남’ 관련 게시물 수를 분석·조사했다.

조사 결과 총 856건의 정보량을 기록했으며, 직전 달인 6월 56건 대비 800건, 1428.57% 급증했다.

이번 분석을 통해 최근 1개월 전후로 대우건설이 추진하는 베트남 사업 소식에 온라인 관심도 또한 높아진 것을 알 수 있다.

조사 방식은 ‘대우건설’ + ‘베트남’ 키워드로 합산 분석했으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강지용 빅데이터뉴스 기자 kjy@thebigdata.co.kr
<빅데이터뉴스, 정규직 수습기자 공채>

빅데이터뉴스가 2025년 정규직 수습기자를 공개 채용합니다.
빅데이터뉴스는 미래산업인 4차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언론으로 각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인터넷 신문입니다.
적극적이면서 진취적인 인재를 공채하오니 많은 지원 바랍니다.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