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성상영 기자] 삼성전자(005930)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 S25' 시리즈에 탑재된 사용자환경(UI) '원 UI 7'가 갤럭시 S24 등 구형 갤럭시에도 적용된다.
18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원 UI 7는 다음 달 7일부터 갤럭시 S24 시리즈를 시작으로 업그레이드가 이뤄질 예정이다. 대상 기종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 갤럭시 Z 폴드·플립 5와 6, 갤럭시 탭 S10과 S9 시리즈 등도 포함됐다. 삼성전자는 추후 더 많은 기종에 원 UI 7 업그레이드를 지원할 예정이다.
원 UI 7은 간결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직관적인 사용 환경을 제공한다. 홈 화면과 위젯, 잠금 화면에 개인화 요소가 강화됐고, 실시간 활동·정보를 모아 알려주는 '나우 바'가 추가됐다.
원 UI 업그레이드가 되면 갤럭시 S25 시리즈에 탑재된 인공지능(AI) 기능을 구형 기종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새롭게 추가되는 AI 기능은 글쓰기 어시스트 그리기 어시스트, AI 셀렉트 등이다.
AI 셀렉트는 화면에 표시된 내용의 맥락을 기기가 이해해 번역이나 생성형 편집 움직이는 사진(GIF) 만들기 같은 작업을 추천한다. 예를 들어 영상을 보다가 AI 셀렉트 아이콘을 누르고 'GIF 만들기'를 선택하면 현재 시청 중인 영상을 GIF 파일로 손쉽게 저장할 수 있다.
글쓰기 어시스트는 글 요약과 번역, 맞춤법·문법 검사, 어투 조정을 AI로 할 수 있게 해준다. 애플리케이션(앱) 전환 없이 기본 자판을 통해 글쓰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지난 1월 갤럭시 S25 출시 후 사용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은 '오디오 지우개'도 사용 가능해진다. 이는 영상 속 소리를 AI가 분석해 목소리, 소음, 바람 소리 같은 음향을 제거 또는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다.
구글 제미나이 기반 개인 음성 비서 서비스도 지원한다. 빅스비를 대체할 AI 음성 비서는 스마트폰 측면 버튼을 길게 눌러 자연스러운 말투로 명령을 내리면 AI가 의미를 파악해 결과를 보여준다.
삼성전자는 한국을 시작으로 북미, 유럽 등 권역에 차례로 원 UI 7 업그레이드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