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증권·금융

KB국민은행, 소상공인 7만명에 비대면 대출 2조원 공급

2025-07-28 12:48:36

소상공인 관련 정보량 급증

ⓒ KB국민은행
ⓒ KB국민은행
[빅데이터뉴스 한시은 기자]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은 '소상공인의 곁에서, 소상공인의 성공을 응원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KB소상공인 응원 프로젝트'를 통해, 소상공인의 실질적인 회복과 성장을 함께 만들어가는 데 앞장서고 있다.

'KB소상공인 응원 프로젝트'는 △첫째, 생업으로 바쁜 소상공인들의 편리한 금융생활을 위한 '비대면 금융지원' △둘째, 대출이자·보증료 지원 등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비용지원' △셋째, 기업가형, 프랜차이즈형 등 성장형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한 '대면채널 금융지원' △넷째,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대를 위한 '매출지원' 등 총 4개 부문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중 첫번째인 '비대면 금융지원'은 소상공인의 금융 접근성 및 이용 편의성 제고와 함께 실질적인 금융혜택을 제공하는 '비대면 소상공인 포용금융 상품'으로 구성돼 있다.

대표적 상품인 '비대면 소상공인 대출'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자금대출 △전국 17개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서대출 △신용대출 등을 비대면 원스탑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그 결과 현재까지 7만여명의 소상공인들에 대한 금융지원을 바탕으로 잔액 2조원을 넘어섰다.

특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자금대출'은 대출신청부터 실행까지 전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KB국민은행이 지난 4월 국내 최초로 오픈했다. 대출을 받기 위해 공단, 지역재단, 은행 등 3개 기관을 각각 방문해야 하는 기존의 불편함을 없애고, 2개월 정도 걸리던 소요기간을 대폭 단축했으며, 연 2~3%대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등 소상공인들의 편의성은 높이고 금융비용 부담은 크게 줄였다.

이와 함께, 'KB소상공인 신용대출'의 대출한도는 최대 2억원까지 늘려, 신용도가 우수한 개인사업자는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 모바일 앱을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최대 2억원까지 사업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생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상품들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며, "우리나라 경제의 큰 축인 소상공인 분들이 더욱 힘을 내고 성장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데이터앤리서치
ⓒ 데이터앤리서치
한편 본지가 데이터앤리서치에 의뢰해 올 상반기 KB국민은행 '소상공인' 관련 게시물 수를 조사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방식은 '국민은행' + '소상공인, 사업자, 자영업자' 등의 키워드로 합산 분석했으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 있다.

올해 상반기 KB국민은행의 '소상공인' 관련 포스팅 수는 1만4268건으로 지난해 상반기 9349건 대비 4919건, 약 52% 증가했다.

이번 분석을 통해 올 상반기 KB국민은행의 소상공인 관련 지원 및 상품 등에 대한 온라인 관심도는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한시은 빅데이터뉴스 기자 hse@thebigdata.co.kr
<빅데이터뉴스, 정규직 수습기자 공채>

빅데이터뉴스가 2025년 정규직 수습기자를 공개 채용합니다.
빅데이터뉴스는 미래산업인 4차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언론으로 각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인터넷 신문입니다.
적극적이면서 진취적인 인재를 공채하오니 많은 지원 바랍니다.

리스트바로가기

헤드라인

빅데이터 라이프

재계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