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뉴스 이태영 기자] 스타벅스가 올해 10월 커피 전문점 가운데 온라인에서 압도적으로 가장 높은 소비자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를 기록했다.
메가커피와 투썸플레이스가 뒤를 이었다.
5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본지 의뢰로 뉴스·커뮤니티·블로그 등 다양한 채널, 사이트들을 대상으로 지난해 국내 주요 커피 전문점 10개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커피 전문점 중 국내에서 커피를 판매하는 전문점 중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스타벅스 △메가커피 △투썸플레이스 △빽다방 △이디야커피 △컴포즈커피 △할리스 △파스쿠찌 △엔제리너스 △매머드커피 순이다.
조사 키워드는 커피 전문점 ‘브랜드명’으로 분석했다.
분석 결과, 스타벅스가 지난 10월 11만873건의 포스팅 수로 카페 브랜드 중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지난달 네이버 블로그 한 유저는 스타벅스 종로R점에서 판매하는 스타벅스 굿즈를 보고 “지역별로 텀블러 컵 키핑 팔고 있는데 디자인들도 아기자기하고 세련돼서 관광객도 아닌데 하나 살 뻔했다”며, “스타벅스 굿즈 모으시는 분이나 외국인 친구 기념품 고민하고 있으시다면 스타벅스 종로R점에 방문하시길 바란다”고 추천했다.
같은 달 한 인스타그램 유저는 스타벅스에서 진행하는 2025 프리퀀시에 대해 “스타벅스 다이어리 기다리고 있었는데 실물 보여주셔서 감사하다”고 전했다.
10월 디시인사이드 한 유저는 스타벅스에서 판매하는 화이트 초콜릿 모카에 대해 “기프티콘 설문 받아서 어쩔 수 없이 갔는데 스타벅스 화이트 초콜릿 모카가 맛있다고 해서 먹은 이후 맛 들여서 매일 간다”고 설명했다.
메가커피가 2만7596건으로 정보량 2위를 차지했다.
지난 10월 인스타그램 한 유저는 메가커피 3종 시그니처 쿠키에 대해 “디저트 카페 못지 않은 퀄리티에 딱딱하지 않아서 부담없이 좋다”며, “하루 간식이나 커피 타임에 딱이고 골라 먹는 재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같은 달 네이버 블로그 한 유저는 메가커피 와앙 피자 보름달빵에 대해 “맛있어서 다음날 가서 사먹었다”며, “촉촉하고 토마토소스도 적당하고 치즈도 부드러워 전체적으로 안짜고 맛있어서 추천한다”고 말했다.
투썸플레이스가 9955건으로 3위에 자리매김했다.
지난 달 네이버블로그 한 유저는 투썸플레이스 투썸 오벌 티라미수에 대해 “일반 티라미수도 맛있지만 투썸 오벌 티라미수가 훨씬 고급지고 맛있는 맛이 난다”,며, “다음에 투썸 방문하시면 꼭 드셔보시는 것을 추천드린다”고 강조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올해 10월 커피 전문점 포스팅 수는 총 17만9134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총 20만93건에 비해 2만959건, 10.47% 감소, 경기 침체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